맥킨지의 6차 연례 기업 벤처 구축 조사에 따르면,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벤처 구축 경험이 있는 기업들은 신규 벤처 구축에 대한 투자를 오히려 확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 5년간 3개 이상의 벤처를 구축한 기업들은 AI를 활용해 투자 1달러당 1.9배의 수익을 올리며, 1~2개의 벤처만 구축한 기업의 1.3배를 크게 웃돌았다.
1,000만 달러 이상 매출 벤처 61%로 증가, 손익분기 평균 31개월
맥킨지가 진행한 2025년 조사에서 신규 벤처의 61%가 연간 매출 1,000만 달러 이상을 달성했다고 응답했다. 이는 2023년의 45%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다. 특히 5,000만 달러에서 1억 달러 사이 매출 구간의 벤처 비율이 거의 두 배로 증가했으며, 100만 달러 미만 매출의 벤처 비율은 감소했다.
1,000만 달러 이상 매출을 올리는 신규 벤처의 평균 운영 기간은 약 31개월로, 이전 조사의 38개월보다 단축되었다. 3개 이상의 벤처를 구축한 응답자의 59%는 벤처 구축 노력으로 전사 매출의 10% 이상을 창출한다고 답한 반면, 단 하나의 벤처만 구축한 기업은 32%만이 같은 수준의 성과를 보고했다.
손익분기 투자금 1억 2,500만 달러에서 7,700만 달러로 38% 감소
2024년 조사에서 신규 벤처가 손익분기에 도달하기까지 필요한 가중 평균 투자금은 약 1억 2,500만 달러였으나, 2025년에는 7,700만 달러로 대폭 감소했다. 이는 모기업 연간 매출의 약 2%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기업들은 검증된 개념이나 기존 자산을 기반으로 신규 벤처를 구축하고, 자신들이 잘 아는 산업 내에서 주로 활동하며, AI를 활용해 더 효율적으로 벤처를 구축하고 있다.
조사 결과 82%의 응답자가 신규 벤처가 3년 이내에 손익분기를 달성했다고 답했으며, 실제로 대다수는 운영 첫 2년 내에 손익분기를 달성했다. 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 본사 기업들이 특히 빠른 손익분기를 실현했다.
AI 고급 활용 기업, 기본 활용 대비 2배·미활용 대비 4배 높은 매출
AI를 신규 벤처의 핵심 가치 제안으로 구축하거나, 초기 비즈니스 개념 검증, 마케팅 캠페인 개인화나 고객 여정 개선을 통한 시장 진출 전략 향상 등 AI를 복잡한 활동에 사용하는 기업의 신규 벤처는, 기본 활용 기업보다 평균 매출이 2배, AI 미활용 기업보다 4배 크다.
지난 12개월간 벤처 구축 시 AI의 가장 일반적인 활용 사례는 업무 효율성 향상, 신규 벤처 확장 모니터링, 신규 비즈니스 아이디어 개발, 마케팅 캠페인 개발 등이었다. AI 에이전트는 아이디어 발굴부터 첫 프로토타입 구축, 시장 진출 계획 확장까지 전체 벤처 구축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들은 소수의 직원만으로도 수백만 달러 규모의 사업을 구축할 수 있다. 실제로 AI 코딩 스타트업 Base44는 단 8명의 직원으로 웹 개발 플랫폼 Wix에 8,000만 달러에 인수되었다.
경험 많은 벤처 빌더의 72%, AI를 복잡한 활동에 활용
지난 5년간 3개 이상의 벤처를 구축한 경험 많은 벤처 빌더들은 AI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 응답자의 72%가 AI를 복잡한 활동에 사용한다고 답한 반면, 더 적은 수의 벤처를 구축한 기업은 60%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향후 5년 내 데이터, 분석 또는 AI 기반 비즈니스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56%로, 2024년의 49%에서 증가했다.
향후 5년 내 신규 벤처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하는 응답자 중 97%는 AI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답했으며, 단 3%만이 AI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84%의 응답자는 향후 5년간 신규 벤처 구축 프로세스에 AI나 자동화를 통합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실험 문화와 기술 인프라, 성공적인 벤처의 핵심 차별화 요소
조사 결과, 기업의 벤처 구축 기술이 전반적으로 성숙해지면서 성공적인 벤처 빌더를 구별하는 요소도 진화했다. 과거에는 경영진 후원자 확보, 충분한 재정 자원, 체계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 방식이 성공 요인으로 두드러졌으나, 최신 조사 결과는 이러한 요소들이 이제 기본적인 요소가 되었으며, 역량 강화 능력과 최신 기술 활용 같은 인력 관련 역량이 가장 큰 차별화 요소가 되었음을 시사한다.
위험 감수와 실험을 장려하는 문화를 보유한 기업의 68%가 성공적인 벤처를 보고했다. 성공적인 신규 벤처를 보유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고객 발견 방법이나 가설 검증 같은 주제로 직원을 교육하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답한 반면, 성공하지 못한 벤처를 가진 리더 중에는 42%만이 그러한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었다.

향후 5년, 데이터·분석·AI 기반 벤처가 가장 많이 구축될 전망
신규 벤처 구축은 향후 12개월 내 응답자 조직이 추구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전략적 움직임 중 하나로 남아있다. 39%의 응답자가 벤처 구축을 예상했으며, 이는 조직 혁신 및 비용 절감(41%), 인수합병(34%)과 유사한 수준이다. 산업 전반에서 응답자들은 향후 5년간 데이터, 분석 또는 AI 기반 벤처를 구축할 것으로 가장 많이 예상했다.
특히 기술·미디어·통신, 금융서비스, 첨단 산업 분야에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구축된 신규 벤처는 산업 전반에서 전사 매출의 약 12%를 기여했다. 향후를 전망할 때, 응답자들은 이 수치가 향후 5년간 약 19%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FAQ (※ 이 FAQ는 본지가 리포트를 참고해 자체 작성한 내용입니다.)
Q1. 신규 벤처가 손익분기에 도달하는 데 얼마나 걸리나요?
A: 조사에 따르면 신규 벤처의 82% 이상이 3년 이내에 손익분기를 달성했으며, 실제로 대다수는 운영 첫 2년 내에 손익분기를 달성했습니다. 22%는 첫해, 38%는 2년 차에 손익분기를 달성했습니다.
Q2. 여러 개의 벤처를 구축하는 것이 왜 더 유리한가요?
A: 3개 이상의 벤처를 구축한 기업은 투자 1달러당 1.9배의 수익을 올린 반면, 1~2개만 구축한 기업은 1.3배에 그쳤습니다. 또한 3개 이상 벤처를 구축한 응답자의 59%가 전사 매출의 10% 이상을 벤처에서 얻는다고 답했습니다.
Q3. AI를 벤처 구축에 어떻게 활용하나요?
A: AI는 고객 및 경쟁사 데이터 분석을 통한 미충족 수요 발굴, 비즈니스 계획 및 운영 모델 구성, 제품 개발 가속화, 시장 진출 계획 수립, 고객 세분화 및 개인화된 마케팅 등 벤처 구축의 전 과정에서 활용됩니다. 복잡한 활동에 AI를 활용하는 기업이 더 높은 매출을 달성합니다.
해당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맥킨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리포트 명: The way to win in corporate venturing: Serial building and AI
이미지 출처: 맥킨지
해당 기사는 챗GPT와 클로드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