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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의 생성형 AI 투자 규모 4,750만 달러… ‘비용절감 아닌 성장동력’ 노린다

Building momentum: The path to confident AI adoption
이미지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Building momentum: The path to confident AI adoption



평균 4,750만 달러 투자… 기업 82% “경쟁 우위 잃을까 우려”

글로벌 IT 서비스 및 컨설팅 기업 코그니전트(Cognizant)가 전 세계 23개국 2,200명의 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실시한 ‘생성형 AI 도입 현황’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들은 올해 평균 4,750만 달러를 생성형 AI에 투자했다. 중간값 기준으로도 1,250만 달러의 상당한 투자가 이뤄졌다. 응답자의 74%는 생성형 AI가 기업의 지속적인 성공에 필수적이라고 답했으며, 70%는 현재의 도입 속도가 충분히 빠르지 않다고 우려했다. 특히 82%의 기업이 전략 실행이 늦어질 경우 경쟁사들이 우위를 점할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uilding momentum The path to confident AI adoption



유연한 운영모델과 시장 수요가 AI 도입 가속화

생성형 AI 도입을 가속화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유연한 운영모델(35점)과 높은 시장 수요(33점)가 꼽혔다. 데이터 준비도(26점)와 생성형 AI의 출력 품질(19점), 컴퓨팅 파워의 가용성(13점)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도입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인재의 가용성과 비용(35점), 소비자 인식(31점), 생성형 AI 관련 기술의 성숙도(27점) 등이 지적됐다. 프랑스의 경우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규제 환경을 오히려 촉진 요인으로 보는 특징을 보였는데, 이는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기업들에게 방향성을 제시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Building momentum The path to confident AI adoption



생산성 향상 통한 성장 추구… 비용절감은 부차적

이번 조사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기업들이 생성형 AI를 단순한 비용절감 수단이 아닌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응답자의 76%는 생성형 AI를 새로운 수익원 창출의 기회로 보고 있으며, 58%는 매출 증대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반면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추는 기업은 35%에 그쳤다. UAE의 에미레이츠 NBD는 이미 다양한 업무 자동화와 의사결정 지원에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호주의 에너지 퀸즐랜드는 고객 상호작용 개선에 활용하고 있다.

기술 인프라와 인재 확보가 관건

기업의 생성형 AI 준비도를 평가한 결과, 리더십 의지(71%)와 전략 수립(60%)은 높은 성숙도를 보였으나, 조직 민첩성(36%)과 기술 인프라(32%)는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려되는 점은 현재 43%의 기업만이 AI 도입을 위한 공식 정책과 가이드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윤리적 고려사항을 포함한 거버넌스 모델을 구축한 기업은 12%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데이터 품질 측면에서는 54%가 양호하다고 답했지만, 데이터 접근성과 보안 측면에서는 18%만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2026-2030년 ‘자신감 있는 도입’ 단계 진입 전망

코그니전트는 2026년에서 2030년 사이에 기업들의 생성형 AI 도입이 ‘자신감 있는 도입’ 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영국과 아일랜드 기업들은 시장 수요 측면에서 높은 기대감을 보였고, 사우디아라비아는 인재 확보에 대한 우려가 가장 컸다. 베네룩스 지역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도입 저해 요인에 대한 우려가 컸으며, 촉진 요인에 대한 기대도 상대적으로 낮았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기업들의 생성형 AI 투자 규모 4,750만 달러… ‘비용절감 아닌 성장동력’ 노린다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