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AI Economy-Health
  • 2024년 글로벌 광고주 72% “AI 광고 예산 늘린다” …AI 광고에 쏟아붓는 돈의 향방은?

2024년 글로벌 광고주 72% “AI 광고 예산 늘린다” …AI 광고에 쏟아붓는 돈의 향방은?

The Advertising Media Spend Report: H1 2024
이미지출처: 닐슨

The Advertising Media Spend Report: H1 2024

세계 광고 시장 회복세 뚜렷

코로나19로 2020년 급격한 하락을 겪은 광고 시장이 반등하며 대부분 지역에서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하고 있다. 닐슨(Nielsen)의 ‘2024년 상반기 글로벌 광고 미디어 지출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마케터의 72%가 향후 1년간 광고 예산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글로벌 전문가들은 전체 미디어 지출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이 더 많은 미디어를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접하면서, 경쟁적 광고 인텔리전스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서유럽 광고 시장 동향

유럽 경제위원회가 지역 전반의 완만한 성장을 전망하는 가운데, 닐슨은 표준화된 미디어 지출 데이터를 통해 5개 주요 시장(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영국)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글로벌 브랜드와 현지 브랜드가 고르게 상위 광고주로 나타났다.

특히 프록터앤갬블(P&G), 유니레버(Unilever), 로레알(L’Oreal) 등 FMCG(일용소비재) 기업들과 아마존(Amazon), 리들(Lidl) 등 유통기업들이 다수 시장에서 상위 광고주에 이름을 올렸다.

카테고리별로는 FMCG와 유통 부문이 강세를 보였으며, 자동차 산업의 광고 지출도 5개국 모두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다. 전통 미디어가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네덜란드와 영국은 디지털 광고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동남아시아 광고 시장 동향

여러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경제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광고 지출도 완만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을 분석한 결과, 태국과 필리핀에서는 글로벌 브랜드의 광고 지출이 두드러졌다. 반면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서는 현지 브랜드들이 더 큰 광고 지출을 기록했다. 글로벌 브랜드 중에서는 P&G와 유니레버가 여러 시장에서 상위 광고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별로는 헤어케어와 스킨케어를 포함한 FMCG 부문이 강세를 보였다. 대부분의 시장에서 전통 미디어가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나, 싱가포르는 예외적으로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등 디지털 채널의 비중이 높았다.

아시아 태평양 광고 시장 동향

IMF와 e-Marketer의 전망에 따르면 주요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의 경제는 느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광고 지출도 이에 맞춰 완만한 증가가 예상된다. 호주, 뉴질랜드, 한국, 대만 시장을 분석한 결과, 대만을 제외한 모든 시장에서 현지 브랜드들이 최대 광고주로 나타났다. 맥도날드와 KFC 등 패스트푸드 브랜드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상위 광고주에 포함됐으며, 레스토랑 카테고리도 이들 시장에서 상위 광고 지출 분야였다.

한국과 뉴질랜드에서는 전통 미디어가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 호주는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등 디지털 채널의 비중이 높았다.

시장 전망 및 기회

전반적으로 광고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경쟁적 광고 인텔리전스 통찰력을 마케팅 전략에 통합하는 것이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디지털 채널에서 경쟁이 상대적으로 낮은 플랫폼을 활용하면 비용 효율적인 광고 기회를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닐슨의 애드 인텔(Ad Intel) 솔루션을 통해 광고주, 카테고리, 채널별 투자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계획 수립과 투자, ROI를 최적화할 수 있다. 전 세계 시장에서 경쟁사들의 지출 현황을 보여주는 표준화된 국제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시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의 원문은 닐슨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글로벌 광고주 72% “AI 광고 예산 늘린다” …AI 광고에 쏟아붓는 돈의 향방은?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