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News
  • 오픈AI, 고성능·저비용 추론 모델 ‘o3-미니’ 출시…챗GPT·API로 즉시 이용 가능

오픈AI, 고성능·저비용 추론 모델 ‘o3-미니’ 출시…챗GPT·API로 즉시 이용 가능

AI Matters 기사 썸네일_오픈AI o3미니
이미지 출처: 오픈AI 홈페이지

오픈AI가 추론 시리즈의 최신 모델인 ‘o3-미니(o3-mini)’를 출시했다. 이 모델은 2024년 12월 미리 공개된 바 있으며, 챗GPT(ChatGPT)와 API를 통해 즉시 이용할 수 있다.

o3-미니는 과학, 수학, 코딩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면서도 오픈AI o1-미니(o1-mini)의 낮은 비용과 짧은 지연 시간을 유지했다. 특히 함수 호출(function calling), 구조화된 출력(Structured Outputs), 개발자 메시지(developer messages) 등 개발자들이 요구해온 기능들을 지원하는 첫 소형 추론 모델이다.

챗GPT 플러스(Plus), 팀(Team), 프로(Pro) 사용자들은 즉시 o3-미니를 이용할 수 있으며,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접근은 2월부터 가능하다. 기존 o1-미니를 대체하는 이 모델은 더 높은 속도 제한과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한다.

오픈AI에 따르면 전문 테스터들의 평가에서 o3-미니는 o1-미니보다 56% 더 선호되었으며, 복잡한 실제 문제에서 주요 오류가 39% 감소했다. 중간 수준의 추론 노력으로도 미국수학초청시험(AIME)과 박사급 과학 문제(GPQA)와 같은 까다로운 평가에서 o1과 동등한 성능을 보였다.

오픈AI는 o3-미니에 ‘심의적 조정(deliberative alignment)’이라는 기술을 적용해 안전한 응답을 제공하도록 했다. GPT-4o보다 안전성 평가에서 월등한 성능을 보였으며, 배포 전 철저한 안전성 평가를 거쳤다.

이번 o3-미니 출시로 오픈AI는 고품질 AI를 더욱 접근하기 쉽게 만들었다. GPT-4 출시 이후 토큰당 가격을 95% 낮추면서도 최고 수준의 추론 능력을 유지하고 있어, AI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픈AI의 o3-미니에 대한 자세한 성능은 오픈AI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 오픈AI 홈페이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오픈AI, 고성능·저비용 추론 모델 ‘o3-미니’ 출시…챗GPT·API로 즉시 이용 가능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