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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을 위한 필수 스펙 AI, 대학에선 금지?… 챗GPT 시대를 살아가는 Z세대의 딜레마

취업을 위한 필수 스펙 AI, 대학에선 금지?... 챗GPT 시대를 살아가는 Z세대의 딜레마
이미지출처: 미주리 인디펜던트. Rebeca Damico, a PR specialist at Kronus Communications, poses for a photo at Kiln, a coworking space her company uses, in Salt Lake City on Dec. 11 (Spenser Heaps for Utah News Dispatch).

미국 미주리 주의 신문사 미주리 인디펜던트(Missouriindependen)의 보도에 따르면, 대학가에서 인공지능(AI)을 둘러싼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교수진은 AI 사용을 금지하고 있지만, 취업 시장에서는 AI 활용 능력을 요구하면서 학생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교실과 사회의 간극… 기업은 AI 활용 능력 요구

1일(현지 시간) 게재된 기사에 따르면, 유타대학교 공공관계학과 4학년 레베카 다미코(Rebeca Damico·21)는 2022년 챗GPT(ChatGPT) 출시 당시를 ‘지뢰밭을 걷는 것’ 같았다고 회상했다. 홍보학과 학생인 다미코는 교수들이 강의계획서에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AI) 도구 사용을 표절로 간주해 금지한다는 내용을 추가했다고 말했다.

“규칙을 잘 지키는 학생으로서 정말 두려웠다”라며 “AI를 사용한다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다”고 다미코는 설명했다. 또한, 밤새워 써야 할 과제물을 AI의 도움으로 몇 분 만에 완성할 수 있다는 ‘유혹’을 자신과 급우들이 강하게 느꼈다고 털어놓았다. 다마코는 올해 초 크로너스 커뮤니케이션즈(Kronus Communications)에서 일하기 시작했고, 시간 절약이나 브레인스토밍을 위해 생성형 AI를 활용하도록 권장받았다.

이처럼 AI시대를 살고 있는 학생들은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교수들의 엄격한 AI 사용 금지 경고와 취업 시장에서 요구하는 AI 숙련도 압박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2024 업무 트렌드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직장인의 75%가 업무에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일부 채용 담당자들은 실무 경험만큼이나 AI 활용 능력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마다 다른 AI 정책… 교수진도 혼선

모건주립대학교(Morgan State University)의 버지니아 번(Virginia Byrne) 부교수는 대학이 교수들이 AI와 관련해 가장 적합한 방식을 찾도록 허용한다고 말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AI 도구의 장단점을 조사하는 과제를 자주 내준다. 번 교수는 AI가 학생들의 삶과 일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볼 수 있기를 바라지만, 젊은이들의 온라인 활동에 대한 “인위적인 기대”를 만들어낼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피플파워닷에이아이(peoplepower.ai)의 설립자이자 뉴욕시립대학(CUNY) 강사인 테레사 페신스타인(Theresa Fesinstine)은 많은 학생들이 AI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교수들이 AI를 사용한 것이 발견되면 낙제 처리하겠다고 경고하는 것을 들었다고 전했다.

듀크대학교(Duke University) MBA 과정의 슈리야 보파나(Shriya Boppana·25)는 학업에서뿐만 아니라 생성형 AI 개발 및 인수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 있다. 그는 구글과의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력과 아직 발전 가능성이 많다는 점을 깨닫고 관심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보파나는 AI 분야에서 자신의 경력이 성장할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 그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AI 중심의 업무 환경에 대해 더 잘 알고 준비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의료, 통신, 컴퓨팅 등의 분야에서 성장 기회가 불확실성을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낀다.

“조심스러운 호기심”… Z세대의 생존 전략

모건주립대 철학과 3학년 패리스 헤인스(Parris Haynes·22)는 일부 학생들의 과중한 학업 부담이 AI 사용을 “장려하거나 유도한다”고 말했다. 법조계나 학계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그는 AI가 이러한 산업을 변화시키는 것에 대해 약간 불안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크로너스 커뮤니케이션스(Kronus Communications)에서 일하기 시작한 다미코는 AI의 실용성을 깨닫기 시작했다. 그는 새로운 비즈니스 개념을 이해하거나 인스타그램 캡션을 제안받는 데 챗GPT를 활용하고 있다. 구글보다 더 정제된 답변을 얻을 수 있어 고객사 홍보를 위한 매체 검색에도 활용한다.

보파나는 AI 분야에서의 경력 성장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다. “AI가 인간을 돕는 방식에는 많은 아름다움이 있다”며 “의수, 인공심장 실험, 보청기 등 AI는 인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각자 그 안에서 자신의 공간을 찾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페신스타인은 “Z세대의 태도는 ‘조심스러운 호기심'”이라며 “다른 세대에서는 보기 힘든 윤리와 보호에 대한 인식이 있지만, 동시에 많은 기업들이 AI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미주리 인디펜던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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