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가 새로운 RTX 50 시리즈 GPU의 출시와 함께 대대적인 AI 기능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엔비디아 블로그에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올라온 게시물에 따르면, 엔비디아(NVIDIA)가 블랙웰(Blackwell)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RTX 5090과 RTX 5080 GPU를 출시하고 생성형 AI 콘텐츠 제작 가속화에 나섰다.
새로운 RTX 50 시리즈 GPU는 FP4를 지원하는 5세대 텐서 코어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 모델 구동에 필요한 VRAM 요구사항을 줄이면서 성능은 2배로 향상시켰다. 블랙 포레스트 랩스(Black Forest Labs)의 FLUX 모델은 FP4 정밀도에서 10GB 미만의 VRAM만 필요로 하는데, 이는 FP16의 23GB보다 크게 감소한 수치다. RTX 5090은 32GB의 초고속 GDDR7 메모리와 1,792GB/초의 총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하며, 이는 이전 세대인 RTX 4090 대비 77% 향상된 수치다. PC월드(PC World)는 “RTX 5090이 콘텐츠 제작의 강력한 도구”라고 평가했다.
엔비디아는 방송 앱에 스튜디오 보이스(Studio Voice)와 버추얼 키 라이트(Virtual Key Light)라는 두 가지 새로운 베타 AI 효과를 추가했다. 스튜디오 보이스는 사용자의 마이크 음질을 고품질 마이크 수준으로 향상시키며, 버추얼 키 라이트는 실제 조명을 사용한 것처럼 피사체를 자연스럽게 밝혀준다.
모든 RTX 50 시리즈 GPU는 4:2:2 하드웨어를 지원하며, 최대 8K 75fps 또는 4K 30fps에서 9개의 영상 소스를 동시 처리할 수 있다. 핫하드웨어(Hot Hardware)는 “RTX 5090은 현재 소비자 GPU 시장에서 AI, 콘텐츠 제작, 게임 등 모든 워크로드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능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의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와 원더쉐어 필모라(Wondershare Filmora)는 이미 이러한 기술들을 자사의 비디오 편집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했다.
해당 발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출처: 엔비디아 블로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관련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