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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당 19시간 절약하는 AI 에이전트, 기업의 마지막 프론티어로 급부상

AI Agents The Final Frontier of the Enterprise
이미지출처: snapLogic

AI Agents The Final Frontier of the Enterprise


에이전틱 AI 시대의 도래, 50%의 기업이 이미 AI 에이전트 도입 중

상업용 소프트웨어 회사 SnapLogic이 공개한 리포트에 따르면, 에이전틱 AI(Agentic AI)가 기업 환경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기존의 인공지능(AI) 시스템이 데이터 분석과 권장사항 제공에 중점을 두었다면, AI 에이전트로도 불리는 에이전틱 AI는 완전히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AI 에이전트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생성형 AI 솔루션이다.

IT 의사결정자 90%, 생성형 AI의 활용 중

기업들이 속도, 개인화, 혁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에이전틱 AI의 채택이 산업 전반에 걸쳐 가속화되고 있다. 조직들은 운영 최적화, 복잡한 프로세스 자동화,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공급망 간소화부터 실시간 적응형 솔루션 제공에 이르기까지, 에이전틱 AI는 경쟁 환경을 재편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미 생성형 AI의 막대한 비즈니스 가치를 인식하고 있으며, 직원 생산성 향상과 부서 전반의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해 구체적인 비즈니스 이점을 창출하고 있다. 실제로 설문조사에 응한 IT 의사결정자(ITDM)의 90%가 자사의 IT 전략의 일환으로 생성형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AI Agents The Final Frontier of the Enterprise


IT 기업 50%, 이미 AI 에이전트 활용 중… 32% 추가 도입 계획

이와 맥을 같이 하여, 선도적인 기술 리더들은 현재 AI 전략의 다음 단계로 AI 에이전트를 주목하고 있다. 현재 ITDM의 50%가 자사가 이미 AI 에이전트를 사용하고 있다고 보고했으며, 추가로 32%는 향후 몇 년 내에 AI 에이전트를 구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TDM의 대다수도 AI 에이전트의 잠재력에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으며, 92%가 이러한 기술을 배포하면 향후 12-18개월 내에 의미 있는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고 있다.

스파이런트 사례: AI 에이전트로 생산성 25% 향상, 연간 $144,000 비용 절감

스파이런트 커뮤니케이션즈(Spirent Communications)는 차세대 장치 및 네트워크를 위한 테스트 및 보증 솔루션의 선도적인 제공업체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영업 팀이 매일 수동 마케팅 작업에 몇 시간씩 소비해야 하는 시간 집약적인 수동 프로세스를 변화시키고자 했다.

스파이런트 팀은 영업 및 지원 팀을 위한 사전 합성된 요약 고객 및 경쟁 정보를 제공하는 내부 영업 인텔리전스 도구를 위해 AI 에이전트의 힘을 활용했다. 이는 이전에 팀원들이 매주 8시간 이상 수동으로 완료해야 했던 프로세스였다.

배포 후 첫 90일 동안 스파이런트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워커 생산성이 25% 향상되었으며, 영업 생산성이 5%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팀은 AI 사용자 구독 비용을 통합하여 연간 144,000달러를 절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간보다 더 신뢰받는 AI: 응답자 84%, “AI 에이전트를 인간과 동등하거나 더 신뢰”

에이전틱 AI 기술이 성숙해지고 기업들이 경험을 쌓아감에 따라, 기업 리더들은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에이전틱 AI에 대한 신뢰를 점점 더 많이 두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4%가 주어진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있어 AI 에이전트를 인간과 동일하게, 심지어는 인간보다 더 신뢰한다고 보고했으며, 이는 기술의 신뢰성과 기능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이러한 신뢰는 오늘날의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요한 정확성, 일관성, 확장성을 갖춘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의 능력을 인식한 결과다.

현재 응답자의 79%가 향후 1년 동안 AI 에이전트 구현 및 배포가 핵심 초점이라고 보고하고 있으며, 이는 AI가 운영 효율성 향상, 복잡한 작업 자동화, 의미 있는 비즈니스 성과 제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광범위한 믿음을 강조한다.

응답자 80%, AI 에이전트 도입 최대 수혜자는 ‘IT 부서’

조직 내에서 AI 에이전트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곳으로는, ITDM들이 압도적으로 IT 부서를 가장 큰 혜택을 볼 영역으로 지목했으며, 80%가 AI 에이전트의 주요 수혜자로 IT 부서를 꼽았다. 그 뒤를 이어 데이터 및 보안 팀과 연구 및 혁신 팀이 선정되었다.

현재 IT 팀이 AI 기술 구축, 배포, 통합 및 수정에 주당 평균 16시간을 할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IT 부서가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에이전틱 AI의 채택은 이러한 작업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연구의 응답자들은 AI 에이전트가 주당 평균 19시간을 절약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를 통해 IT 팀이 일상적인 유지보수와 문제 해결보다는 전략적 혁신과 시스템 성능 향상과 같은 더 가치 있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기업당 평균 32개 배포, 1년 내 30개 추가 계획

이러한 이점을 감안할 때, 기업들이 점점 더 AI 에이전트를 운영에 통합하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현재 기업 전반에 걸쳐 평균 32개의 AI 에이전트가 배포되어 있다. 이러한 채택은 가속화될 예정이며, 기업들은 향후 12개월 내에 평균적으로 30개의 새로운 AI 에이전트를 추가로 배포할 계획이다.

FAQ

Q: AI 에이전트와 다른 유형의 AI 솔루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AI 에이전트는 목표 달성을 위해 자율적으로 의사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생성형 AI 솔루션입니다. 반면 ChatGPT와 같은 AI 어시스턴트는 제한된 자율성으로 사용자를 지원하며, AI 코파일럿은 사용자와 함께 작업하며 일부 자율성을 가집니다. AI 에이전트의 핵심 차별점은 지속적인 인간 감독 없이도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Q: 기업들이 AI 에이전트 도입에서 직면하는 주요 장애물은 무엇인가요?

A: 가장 큰 장애물은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우려(60%), 직원들의 AI 기능 이해 부족(29%), 레거시 기술(24%), 통합 부족(22%), AI 환각에 대한 우려(14%) 등입니다. 이러한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데이터 거버넌스, 현대적 인프라 투자, 포괄적인 직원 교육이 필요합니다.

Q: AI 에이전트가 기업에 가져오는 실질적인 이점은 무엇인가요?

A: 연구에 따르면 AI 에이전트는 IT 팀에 주당 평균 19시간을 절약해주며, 운영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스파이런트 커뮤니케이션즈의 사례에서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워커 생산성이 25% 향상되었고, 영업 생산성이 5%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업들은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 의사결정 향상, 고객 경험 개선 등의 이점을 얻고 있습니다.

해당 리포트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주당 19시간 절약하는 AI 에이전트, 기업의 마지막 프론티어로 급부상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