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News
  • [LlmaCon 2025] 메타, 독립형 AI 앱 ‘메타 AI’ 출시… 챗GPT와 정면 경쟁 선언

[LlmaCon 2025] 메타, 독립형 AI 앱 ‘메타 AI’ 출시… 챗GPT와 정면 경쟁 선언

[LlmaCon 2025] 메타, 독립형 AI 앱 ‘메타 AI’ 출시… 챗GPT와 정면 경쟁 선언
이미지 출처: 메타

메타(Meta)가 29일(현지 시간) 첫 번째 라마콘 2025(LlamaCon 2025)에서 음성 대화에 최적화된 새로운 AI 비서 앱 ‘메타 AI’를 선보였다. 라마 4(Llama 4) 모델을 기반으로 한 이 앱은 개인 맞춤형 인공지능의 첫 단계를 보여준다. 전 세계 사용자들은 이미 왓츠앱(WhatsApp), 인스타그램(Instagram), 페이스북(Facebook), 메신저(Messenger) 등 메타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메타 AI를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제 사용자들은 독립형 앱 내에서 음성 대화를 중심으로 설계된 개인 맞춤형 AI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메타 AI는 사용자를 이해하고 학습하여 더 유용한 답변을 제공한다. 대화가 자연스럽고 상호작용이 원활하며, 사용자가 관심 있는 사람과 장소에 대한 정보를 보여줄 수 있는 사회적 기능도 갖추고 있다. 기기에서 다른 작업을 하는 동안에도 메타 AI의 음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마이크 사용 중일 때는 시각적 아이콘이 표시된다.

음성으로 AI와 대화하는 것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지만, 메타는 라마 4 모델을 통해 더 개인적이고 관련성 높은 대화형 응답을 제공하도록 개선했다. 이 앱은 이미지 생성 및 편집과 같은 다른 메타 AI 기능과 통합되어 있어 AI 비서와의 음성 또는 텍스트 대화를 통해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메타는 또한 전이중 음성(full-duplex speech) 기술로 구축된 음성 데모를 포함시켰으며, 사용자는 이를 켜고 끌 수 있다. 이 기술은 대화형 대화로 훈련된 더 자연스러운 음성 경험을 제공하므로 AI가 작성된 응답을 읽는 대신 직접 음성을 생성한다. 웹이나 실시간 정보에 접근할 수는 없지만, 메타는 사람들이 이 기술을 실험할 수 있도록 하여 미래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음성 대화 기능(전이중 데모 포함)은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에서 먼저 제공된다.

메타 AI는 라마 4를 사용하여 문제 해결, 일상적인 질문 처리,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웹 검색 기능을 통해 추천을 받고, 특정 주제를 깊이 탐구하며, 친구 및 가족과 연결을 유지할 수 있다. 메타는 수십 년간 플랫폼에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축적한 노하우를 활용하여 메타 AI를 더 개인적으로 만들었다. 사용자는 메타 AI에게 자신에 대한 특정 정보(여행을 좋아하고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는 등)를 기억하도록 할 수 있으며, AI는 컨텍스트를 기반으로 중요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도 있다. 또한 메타 제품에서 이미 공유하기로 선택한 프로필 정보나 좋아하거나 참여한 콘텐츠와 같은 정보를 활용하여 질문에 더 관련성 높은 답변을 제공한다.

개인 맞춤형 응답은 현재 미국과 캐나다에서 이용 가능하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계정을 동일한 계정 센터에 추가한 경우, 메타 AI는 두 계정 모두에서 정보를 활용하여 더 강력한 개인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메타 AI 앱에는 ‘디스커버 피드(Discover feed)’가 포함되어 있어, 다른 사용자들이 AI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공유하고 탐색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사람들이 공유하는 최고의 프롬프트를 볼 수 있고, 이를 재구성하여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 수도 있다. 물론 사용자가 게시를 선택하지 않는 한 피드에 아무것도 공유되지 않는다.

메타 AI는 모든 메타 제품과 지원되는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에서 가족과 소통하든, 왓츠앱이나 메신저에서 친구와 채팅하든, 인스타그램을 스크롤하든, 레이밴 메타 안경(Ray-Ban Meta glasses)을 착용하든 필요한 곳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안경은 AI 시대의 가장 흥미로운 새로운 하드웨어 카테고리로 떠올랐으며, 레이밴 메타 안경은 가능성을 정의하는 데 앞장서 왔다. 모든 강력한 AI 경험을 통합하기 위해, 메타는 새로운 메타 AI 앱을 레이밴 메타 안경용 메타 뷰(Meta View) 컴패니언 앱과 통합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안경에서 메타 AI와 상호작용하는 것에서 앱으로 전환할 수 있다. 안경에서 대화를 시작한 다음 앱이나 웹의 기록 탭에서 액세스하여 중단된 부분부터 계속할 수 있다. 앱과 웹 사이에서 양방향으로 채팅할 수도 있다(단, 앱이나 웹에서 시작하여 안경에서 중단된 부분부터 계속할 수는 없다).

기존 메타 뷰 사용자는 메타 AI 앱에서 계속해서 AI 안경을 관리할 수 있다. 앱이 업데이트되면 페어링된 모든 기기, 설정 및 미디어가 자동으로 새로운 기기 탭으로 이전된다.

웹에서 메타 AI도 업그레이드되었다. 앱에서와 마찬가지로 음성 상호작용과 새로운 디스커버 피드를 제공한다. 메타 AI 앱, AI 안경, 웹 전반에 걸친 이러한 연속성은 필요한 곳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는 더 개인적인 AI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웹 인터페이스는 더 큰 화면과 데스크톱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되었으며, 더 많은 프리셋과 스타일, 분위기, 조명, 색상을 수정하는 새로운 옵션이 포함된 향상된 이미지 생성 경험을 제공한다. 메타는 또한 일부 국가에서 텍스트와 이미지가 포함된 문서를 생성하고 PDF로 내보낼 수 있는 풍부한 문서 편집기를 테스트하고 있다. 또한 메타 AI가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문서를 가져오는 기능도 테스트 중이다.

음성은 메타 AI와 상호작용하는 가장 직관적인 방법이며, 메타 AI 앱은 사용자가 멀티태스킹 중이거나 이동 중일 때도 버튼 터치만으로 원활하게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기본적으로 음성 기능을 활성화하고 싶다면, 설정에서 ‘대화 준비’ 기능을 켤 수 있는 컨트롤이 있다. 메타 AI 앱은 현재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메타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LlmaCon 2025] 메타, 독립형 AI 앱 ‘메타 AI’ 출시… 챗GPT와 정면 경쟁 선언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