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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V·자율주행 시대, 한국 모빌리티는 오픈소스로 혁신 경쟁력 확보한다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활성화 방안 연구
Image Source: SPRi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활성화 방안 연구


SDV 시장 연평균 19.47% 성장, 자율주행은 22.75% 급성장세

전 세계 모빌리티 산업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시장은 2023년 425.3억 달러에서 연평균 19.47% 성장하여 2034년 3,009.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율주행차 시장도 2024년 411억 달러에서 연평균 22.75% 성장하여 2029년 1,145.4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각국의 친환경 규제와 AI 기술 발전이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SW 기술 발전으로 기존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능이 본격적으로 자율주행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 AI 기반 자율주행은 상황별 통합 제어가 가능해 레벨 3 이상의 고성능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유럽은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고, 미국은 IRA 법안을 통해 전기차 확산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전기차 및 수소차 보조금 확대와 중소선사 지원을 위한 1조 원 규모 펀드 조성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테슬라는 리눅스로, BYD는 하모니OS로 글로벌 1위 달성

모빌리티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오픈소스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테슬라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자체 운영체제를 개발하여 SDV 전환에 성공했으며, 오픈소스 기반 인공지능·클라우드·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자율주행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중국의 BYD는 자체 차량용 OS와 전동화 플랫폼을 보유하고 10만여 명의 연구개발 인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 1위를 차지했다. 화웨이도 오픈소스 기반 하모니OS를 차량용 SW 플랫폼으로 공급하며 HIMA(Harmony Intelligent Mobility Alliance) 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차 120조원·HD현대 ‘하이나스’로 연료효율 7% 향상 성과

국내 모빌리티 기업들도 오픈소스 기술 확보를 위한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24년 CEO 투자자의 날에서 SDV 전환과 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해 향후 10년간 120조 원을 투자할 계획을 발표했다. 포티투닷을 약 4,000억 원에 인수하여 SDV 기술 확보를 추진하는 한편, 오픈스택과 쿠버네티스를 활용한 H클라우드를 구축하여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자율운항 전문 자회사 아비커스를 설립하여 자체 솔루션 ‘하이나스’를 개발했다. 2022년 초대형 LNG선박의 태평양 자율운항 횡단에 성공하며 최적 경로 운항으로 연료 효율 7% 향상과 온실가스 배출 5% 절감 효과를 얻었다.

SWOT 분석 기반 5대 정책 방안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전략

연구진은 국내 모빌리티 생태계의 SWOT 분석을 통해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5가지 오픈소스 활성화 정책을 제언했다.

첫째, 모빌리티 기업과 연계한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를 통해 기업의 적극적인 후원과 기술 기여를 유도한다.

둘째, 글로벌 오픈소스 생태계 참여 활성화로 최신 기술 내재화와 해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다.

셋째, 모빌리티 역량 강화를 위한 오픈소스 활용 확산 지원으로 최신 오픈소스 기술 정보 제공과 안전한 활용 환경을 구축한다.

넷째, 글로벌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한 오픈소스 공급 기업 육성을 통해 해외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시장을 국내 전문기업이 대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섯째, 모빌리티 기술력 강화를 위한 오픈소스 기술 R&D 확대로 전문 인력 양성과 기술 사업화 기반을 마련한다.

FAQ

Q: AI 기술이 모빌리티 혁신에 어떤 역할을 하나요?

A: AI 기술은 자율주행의 핵심 원동력입니다. 텐서플로우, 파이토치 같은 오픈소스 AI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차량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실시간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온디바이스 AI는 외부 연결 없이도 빠른 판단이 가능해 자율주행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Q: 국내 모빌리티 산업의 오픈소스 활용 현황은 어떤가요?

A: 국내 기업의 오픈소스 활용률은 69.3%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평균인 96%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특히 글로벌 오픈소스 생태계 참여 비중이 낮아 최신 기술 내재화 속도가 느린 상황입니다.

Q: 모빌리티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는 오픈소스 기술은 무엇인가요?

A: 운영체제 분야의 리눅스 커널과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인공지능 분야의 텐서플로우와 파이토치, 클라우드 분야의 쿠버네티스와 오픈스택, 빅데이터 분야의 스팍과 카프카 등이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보고서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SPRi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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