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AI 매터스 뉴스레터 #94] “진짜 X같은 하루여따” 직장인 마음 사로잡은 AI 햄스터 ‘김햄찌’를 아시나요

[AI 트렌드] "진짜 X같은 하루여따" 직장인 마음 사로잡은 AI 햄스터 ‘김햄찌’
이미지 출처: 정서불안 김햄찌 유튜브 채널 캡쳐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
​​​​​​​
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최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한 마리 햄스터가 K-직장인들의 마음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AI로 만든 햄스터 캐릭터가 직장인의 애환을 토로하는 이 채널은 오픈한 지 한 달 만에 10만 구독자를 달성하고, 그로부터 3주가 채 안 되어 20만을 돌파했는데요. 바로 ‘정서불안 김햄찌’ 이야기입니다.

정서불안 김햄찌 채널은 첫 콘텐츠 공개 후 한 달 만에 유튜브는 17만 구독자, 인스타그램은 8만 팔로워를 달성했습니다. 대부분의 영상이 조회 수 100만 회를 넘기고, 최고 조회 수는 770만 회를 돌파했죠. 실버버튼을 받기도 전에 구독자 수가 두 배로 뛴, 그야말로 파괴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진짜 X같은 하루여따” – 직장인 속마음 대변하는 리얼 캐릭터


김햄찌의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찐공감 스토리에 있습니다. 퇴근 후 “진짜 X같은 하루여따”고 외치거나, 하기 싫은 일을 회피하는 모습 등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현실적인 스토리가 핵심이죠. 로또 당첨을 상상하며 사직서를 꿈꾸고, 월요병에 시달리고,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모습까지 담았어요.

“이거 내 얘기 아니냐”, “햄찌가 내 속마음 대변해 준다”는 댓글이 쏟아지는 이유입니다. ‘정서불안’이라는 결핍과 감정 자체를 브랜드화해, 불안·무기력·감정 기복 등 Z세대의 정서와 트렌드를 정면으로 겨냥했거든요. 더 놀라운 건 김햄찌의 세대 초월적 인기예요. 대리급 디자이너인 김햄찌는 가끔 속마음으로 동료와 팀장을 욕하죠. 그런데 댓글을 보면 김햄찌가 욕하는 대상인 ’40~50대 팀장급’ 연차조차 햄찌의 팬을 자처하고 있어요. 회사 생활의 애환이 정말로 세대와 직급을 초월하는 보편적인 감정임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AI 기술의 혁신, 이제 햄스터도 자연스럽게

김햄찌는 AI로 제작된 캐릭터임에도 어색함이 적다는 점이 인상적이에요. 기존 양산형 AI 콘텐츠에서 종종 보이던 기괴함이나 이질감 대신, 실제로 한 땀 한 땀 만든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싱크로율이 높거든요. 표정, 배경, 움직임이 자연스럽고 일반 유튜버가 구현하기 힘든 장면도 자연스럽게 구현해 시각적인 신선함을 주고 있어요.

짧고 굵게! 30초의 마법

김햄찌 영상의 특징 중 하나는 극도로 짧은 러닝타임입니다. 김햄찌의 쇼츠는 평균 30초 남짓입니다. 20~30초 내외의 짧고 강렬한 영상에 공감, 유머, 반전, 귀여움이 농축되어 한 번만 볼 수가 없어요. 유튜브가 쇼츠를 3분까지 늘린 것과는 정반대로 가는 전략이지만, 이게 바로 알고리즘의 픽을 받는 비결이었던 거죠.

AI 인플루언서 김햄찌가 더 궁금하다면, 아래 기사에서 확인하세요!👇

[AI 트렌드] "진짜 X같은 하루여따" 직장인 마음 사로잡은 AI 햄스터 ‘김햄찌’

[AI 트렌드] “진짜 X같은 하루여따” 직장인 마음 사로잡은 AI 햄스터 ‘김햄찌’

최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한 마리 햄스터가 K-직장인들의 마음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AI로 만든 햄스터 캐릭터가 직장인의 애환을 토로하는 이 채널은 오픈한 지 한 달 만에 10만 구독자를 달성하고, 그로부터 3주가 채 안 되어 20만을 돌파했는데요. 바로 ‘정서불안 김햄찌’ 이야기입니다. 정서불안 김햄찌 채널은 첫 콘텐츠 공개 후 한 달 만에 유튜브는 17만…


AI 매터스 유튜브


주간 AI 뉴스 브리핑

AI Tool ​​​​​​요즘 핫한 AI 툴 정보

Reports Summary ​​​​​​ 주목할 만한 리포트와 논문들

Cultural Bias in Large Language Models: Evaluating AI Agents through Moral Questionnaires

챗GPT, 알고 보니 ‘서구 문화’만 편애한다… “일본 문화는 모든 AI가 이해 포기”

독일 트리어 대학교 전산언어학과 사이먼 뮌커(Simon Münker)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이 충격적인 사실을 발견했다. 챗GPT와 같은 AI가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해당 연구팀이 19개국의 도덕관을 조사한 결과, AI는 언어 실력은 뛰어나지만 각 나라의 독특한 문화적 가치관은 전혀 구분하지…

AI-Enhanced Pediatric Pneumonia Detection: A CNN-Based Approach Using Data Augmentation and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GANs)

“진단 애매할 때 써보세요” 5세 이하 소아 폐렴 확인해 주는 AI 웹사이트 등장

5세 이하 아이들에게 폐렴은 목숨을 위협하는 무서운 병이다. 흉부 X선 사진으로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생명을 구하는 열쇠다. 파키스탄 수쿠르 IBA 대학교 연구팀이 개발한 새로운 인공지능 시스템이 이런 문제를 해결할 놀라운 해답을 내놓았다. 이 시스템은 5,863장의 0-5세 아이들 흉부 X선 사진을…

Introducing the Swiss Food Knowledge Graph: AI for Context-Aware Nutrition Recommendation

당뇨 환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게… 스위스가 만든 똑똑한 AI 영양사

지금까지 나온 AI 음식 분석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사진만 보고 칼로리나 영양소를 계산했다. 하지만 이런 방식에는 큰 문제가 있었다. 같은 파스타라도 어떤 재료로 만들었는지, 어떤 소스를 썼는지에 따라 영양 성분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집에서 만든 음식이나 여러 재료가 섞인 요리는…

Popular News ​​​​​ 놓치지 말아야 할 최신 AI 뉴스

AI Trends 요즘 SNS에서 핫한 AI 트렌드 ​​​​​​

[AI 트렌드] "조선시대 김씨가 먹방 유튜브를 한다면?" 인스타 뒤집어 버린 타임슬립 AI 콘텐츠

[AI 트렌드] “조선시대 김씨가 먹방 유튜브를 한다면?” 인스타 뒤집어 버린 타임슬립 AI 콘텐츠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한 명의 조선시대 남성이 현대를 체험하며 벌어지는 에피소드로 네티즌들의 웃음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AI로 제작된 ‘조선시대 김씨’ 캐릭터가 현대 음식을 먹고, 현대 문물을 경험하는 콘텐츠는 단순한 재미를 넘어 새로운…

[AI 트렌드] “콰자작” SNS 장악한 '유리 과일 자르기 asmr'

[AI 트렌드] “콰자작” SNS 장악한 ‘유리 과일 자르기 asmr’

최근 유튜브 쇼츠와 틱톡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영상이 있습니다. 투명한 유리로 만든 과일을 칼로 톡 치자 금이 가고, 이내 진짜 과일처럼 부드럽게 썰려 나가는 비현실적인 장면. 처음 보는 사람들은 “이게…

[AI 트렌드] "나를 디스해줘" 챗GPT 로스트 챌린지가 SNS를 뜨겁게 달구는 이유

[AI 트렌드] “나를 디스해줘” 챗GPT 로스트 챌린지가 SNS를 뜨겁게 달구는 이유

최근 인스타그램과 X(구 트위터) 등 SNS 플랫폼에서 ‘챗GPT 로스트(Roast) 챌린지’가 새로운 바이럴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챗GPT에게 자신을 신랄하게 비판해달라고 요청하고, 그 결과를 SNS에 공유하는 이 챌린지가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AI 트렌드] 요즘 인스타에서 가장 핫한 '챗GPT 픽셀 캐릭터'

[AI 트렌드] 요즘 인스타에서 가장 핫한 ‘챗GPT 픽셀 캐릭터’ 만들기

최근 인스타그램과 틱톡 등 SNS 플랫폼에서 챗GPT를 활용한 픽셀 캐릭터 만들기가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사진을 업로드하고 간단한 명령어만 입력하면, 90년대 비디오게임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8비트 스타일의 픽셀…


마케터를 위한 AI 필수 툴 총집합!

PR  Marketing Generative AI Landscape 30

Newsletters   지난 뉴스레터 다시보기

[AI 시대 마케팅 대전환] (6) 제로 클릭이 왜 무서운가?

[AI 매터스 뉴스레터 #93] 제로 클릭이 왜 무서운가?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검색은 했는데 클릭은 없었다”는 말, 요즘…

그게 왜 갤럭시 AI인가 싶지만 가장 뛰어난 AI 폰, 갤럭시 Z 폴드 7·플립 7

[AI 매터스 뉴스레터 #92] 그게 왜 갤럭시 AI인가 싶지만 가장 뛰어난 AI 폰, 갤럭시 Z 폴드 7·플립 7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갤럭시 Z 폴드 7과 플립 7이…

구글 크롬 18년 독주 끝나나... 오픈AI·퍼플렉시티 '대화하는 브라우저' 출격

[AI 매터스 뉴스레터 #91] 구글 크롬 18년 독주 끝나나… 오픈AI·퍼플렉시티 ‘대화하는 브라우저’ 출격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구글이 만든 ‘한 칸의 마법’, 옴니박스…

AI로 대체 또는 확장, 두 게임사는 왜 똑같은 기술로 천국과 지옥이 갈렸을까?

[AI 매터스 뉴스레터 #90] AI로 대체 또는 확장, 두 게임사는 왜 똑같은 기술로 천국과 지옥이 갈렸을까?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AI로 대체 또는 확장, 두 게임사는…

[AI 매터스 뉴스레터 #89] 코카콜라, 픽셀 하나도 놓치지 않을거에요

[AI 매터스 뉴스레터 #89] 코카콜라, 픽셀 하나도 놓치지 않을거에요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140년 브랜드 규칙을 픽셀 단위까지 지키면서도…

“이 광고에는 절대 AI가 쓰이지 않았다”

[AI 매터스 뉴스레터 #88] “이 광고에는 절대 AI가 쓰이지 않았다”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매번 복수만 하는 리암 니슨이 다시…

'디올' 디자이너가 AI 영상을 리포스트하다뇨

[AI 매터스 뉴스레터 #87] ‘디올’ 디자이너가 AI 영상을 리포스트하다뇨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모델 목에 있는 나비 넥타이가 날아가고,…

[AI 시대 마케팅 대전환] (4) 전통적 콘텐츠가 AI 생성 답변의 연료

[AI 매터스 뉴스레터 #86] 전통적 콘텐츠가 AI 생성 답변의 연료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AI가 추천하려면 추천할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그…

AI에 뒤처지면 큰 비용이 든다 – 애플과 메타

[AI 매터스 뉴스레터 #85] AI에 뒤처지면 큰 비용이 든다 – 애플과 메타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인공지능(AI) 개발에는 상당한 돈이 든다. 그러나…

[AI 시대 마케팅 대전환] (3) 더 이상 키워드는 없다. 대화만이 존재할 뿐.

[AI 매터스 뉴스레터 #84] 더 이상 키워드는 없다. 대화만이 존재할 뿐.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키워드 최적화는 과거입니다. 이제는 AI와의 자연스러운…




[AI 매터스 뉴스레터 #94] “진짜 X같은 하루여따” 직장인 마음 사로잡은 AI 햄스터 ‘김햄찌’를 아시나요 – AI 매터스 l AI Mat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