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챗GPT 주가 잭팟’ 오픈AI, 기업가치 약 700조 평가… 직원들 지분 매각 논의 중

오픈AI, 기업가치 약 700조 평가… 직원들 지분 매각 논의 중
이미지 출처: 오픈AI

로이터가 6일(현지 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챗GPT(ChatGPT) 개발사 오픈AI(OpenAI)가 직원들의 주식을 현금화할 수 있는 매각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회사 가치를 약 5000억 달러(한화 약 694조원)로 평가받을 예정이라고 소식통이 밝혔다. 이는 현재 기업 가치 3000억 달러보다 크게 뛴 수치로, 오픈AI의 사용자와 수익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인공지능 업계에서 우수 인재를 확보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번 거래는 기업공개(IPO) 이전에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와 전 직원들이 수십억 달러 규모의 주식을 매각할 수 있게 된다고 익명의 소식통이 전했다. 이런 논의는 비공개로 이뤄지고 있다. 주력 제품인 챗GPT 덕분에 오픈AI는 올해 첫 7개월 동안 매출을 두 배 늘려 연간 120억 달러 규모에 도달했으며, 연말까지 2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소식통이 덧붙였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지원을 받는 오픈AI는 챗GPT 제품군의 주간 활성 사용자가 약 7억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는 2월의 약 4억 명에서 급증한 수치다. 이번 주식 매각 논의는 올해 초 발표한 오픈AI의 1차 자금 조달 라운드에 이어 나왔다. 해당 라운드에서는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SoftBank Group)이 주도해 400억 달러 조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프트뱅크는 연말까지 225억 달러를 투자해야 하지만, 나머지 부분은 이미 3000억 달러 기업 가치로 확정했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오픈AI는 현재의 제한적인 수익 모델에서 벗어나 향후 기업공개의 길을 열어주는 대규모 기업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사라 프라이어(Sarah Friar) 최고재무책임자는 지난 5월 기업공개는 회사와 시장이 준비됐을 때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로이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오픈AI




‘챗GPT 주가 잭팟’ 오픈AI, 기업가치 약 700조 평가… 직원들 지분 매각 논의 중 – AI 매터스 l AI Mat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