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플랫폼이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부상하면서, 이들 플랫폼이 어떤 웹사이트를 추천하는지가 주목받고 있다. 트래픽 분석 전문기업 시밀러웹(Similarweb)의 분석에 따르면, 구글과 레딧이 각각 전체 카테고리와 소셜 네트워크 부문에서 AI 추천 트래픽을 독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I를 통한 추천 트래픽은 다른 어떤 마케팅 채널보다 높은 구매 전환율을 기록해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챗GPT 추천 트래픽, 11.4% 구매 전환율로 모든 마케팅 채널 압도
AI 추천 트래픽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높은 구매 전환율이다. 2025년 6월 기준으로 AI를 통해 유입된 방문자들의 구매 전환율은 11.4%에 달했다. 이는 유료 검색 광고의 9.3%, 자연 검색의 5.3%는 물론 직접 방문(10.2%), 이메일 마케팅(4.6%), 소셜 미디어(3.8%) 등 모든 마케팅 채널을 압도하는 수치다.
이러한 높은 전환율은 AI를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들이 이미 충분한 조사를 마치고 구매 결정에 근접한 상태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AI 추천 트래픽은 아직 전체 웹 트래픽의 1% 미만을 차지하지만, 그 질적 우수성으로 인해 기업들이 주목하는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빅테크 독점 구조에서 구글이 5,170만 건으로 압도적 1위
전체 AI 추천 트래픽에서 구글닷컴(google.com)이 2025년 8월 기준 5,170만 건의 추천을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 이 수치에는 제미나이닷구글닷컴(gemini.google.com)에서의 내부 추천은 제외되어 있다. 구글은 챗GPT만으로도 2,730만 건의 추천을 받았는데, 이는 주로 구글 제품과 서비스 또는 웹 표준에 대한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구글이 소유한 유튜브닷컴(youtube.com)도 별도로 3,070만 건의 AI 추천을 받았는데, 이 중 2,010만 건은 챗GPT에서, 630만 건은 제미나이에서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오픈AI닷컴(openai.com)이 전체 순위에서 2위를 기록했지만, 이 추천의 99%는 챗GPT닷컴(chatgpt.com)에서 자사 모회사인 오픈AI 리소스로 연결되는 것이어서 실질적인 외부 추천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상위 10위권 도메인 대부분이 구글, 메타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가 소유한 것으로, 빅테크 기업들의 AI 추천 트래픽 독점 구조가 뚜렷하게 드러났다.
레딧, 진정성 있는 커뮤니티로 페이스북 제치고 소셜 1위
소셜 네트워크 및 온라인 커뮤니티 부문에서는 레딧닷컴(reddit.com)이 1,130만 건의 AI 추천을 받으며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이는 페이스북의 추천 수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레딧이 이처럼 높은 추천을 받는 이유는 거의 모든 주제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제공하는 다양한 포럼(서브레딧)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품질 패션 레플리카를 살 수 있는 최고의 장소는 어디인가?”와 같은 질문에 대해 레딧의 r/FashionReps 포럼이 가장 많은 AI 추천을 받았다. 레딧의 콘텐츠는 워낙 다양해서 단일 페이지가 전체 AI 추천 트래픽의 1%를 넘는 경우는 없을 정도다.
반면 페이스북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은 주로 사용자 도움말 주제나 광고주 리소스 페이지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페이스북의 사용자 콘텐츠 대부분이 비공개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주요 인플루언서나 비즈니스 계정에 대한 질문과 관련된 트래픽을 주로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발자 생태계 지각변동, 깃허브 독주에 스택오버플로우는 하위권
프로그래밍 및 개발자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는 깃허브닷컴(github.com)이 620만 건의 AI 추천으로 1위를 차지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소유인 깃허브는 오픈AI 기술을 활용한 깃허브 코파일럿(GitHub Copilot) 코딩 어시스턴트를 제공하고 있어 이러한 결과에 유리하게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깃허브는 오픈소스 코드의 중요한 저장소이자 소프트웨어 이슈에 대한 토론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깃허브 제품에 대한 브랜드 질문뿐만 아니라 트위치 다운로더(Twitch downloader) 같은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페이지로의 트래픽도 포함되어 있다.
반면 프로그래밍 포럼 웹사이트로서 생성형 AI 도구의 부상으로 타격을 받은 것으로 종종 언급되는 스택오버플로우(StackOverflow)는 343,200건에 그쳐 목록 하위권에 머물렀다. 3위를 차지한 아이러브PDF닷컴(ilovepdf.com)은 “PDF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나 “PDF를 별도 페이지로 분할하는 방법” 같은 질문으로 전체 트래픽의 8%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 도구는 캔바 독주, 웹호스팅은 호스팅어가 고대디 제쳐
그래픽, 멀티미디어, 웹 디자인 부문에서는 캔바닷컴(canva.com)이 310만 건의 추천으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캔바의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챗GPT와의 커스텀 GPT 통합을 통해 캔바 템플릿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점이다. 흥미롭게도 2위를 차지한 remove.bg 역시 캔바가 소유한 이미지 배경 제거 도구로, 캔바가 이 분야를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캔바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질문뿐만 아니라 이력서 템플릿이나 기타 디자인 리소스로도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고 있다.
소비자 전자제품 부문에서는 삼성닷컴(samsung.com)과 애플닷컴(apple.com)이 1, 2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전체 트래픽 순위와 유사한 패턴이다. 베스트바이(BestBuy)의 경우 AI 추천 트래픽의 10% 이상이 “베스트바이 현재 전자제품 할인 정보는?” 같은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홈페이지로 직접 유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웹호스팅 및 도메인 부문에서는 호스팅어닷컴(hostinger.com)이 다른 웹호스팅 업체나 도메인 등록업체보다 2배 이상 많은 AI 추천을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 호스팅어와 윅스(Wix) 모두 무료 로고 제작 도구 전략으로 AI 추천을 늘리고 있는데, 호스팅어는 웹사이트 빌더 관련 페이지와 웹 개발자 포트폴리오 구축 튜토리얼 같은 콘텐츠 마케팅 자산으로 트래픽을 유치하고 있다. 네임칩(Namecheap)이 잘 알려진 도메인 등록업체인 고대디(GoDaddy)보다 높은 순위를 기록한 이유는 무료 로고 제작 앱으로 AI 추천 트래픽의 거의 5%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윅스 역시 로고 크리에이터(무료 체험 가능, 상업적 이용 시 유료)로 AI 추천 트래픽의 3.2%를 얻고 있다.
AI 추천 받는 웹사이트가 되는 5가지 전략
이번 시밀러웹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생성형 AI 플랫폼에서 추천받기 위한 구체적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무료 도구와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것이다. 네임칩과 윅스가 무료 로고 제작 도구로 AI 추천 트래픽의 상당 부분을 확보한 것처럼, 사용자가 실제로 필요로 하는 무료 도구를 제공하면 AI가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해당 사이트를 추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둘째, 실용적인 튜토리얼과 가이드 콘텐츠를 구축해야 한다. 호스팅어가 “웹 개발자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 튜토리얼로 트래픽을 얻고, 아이러브PDF가 “PDF 파일 크기 줄이는 방법” 같은 실용적 가이드로 트래픽의 8%를 확보한 사례가 이를 증명한다.
셋째, 진정성 있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와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레딧이 소셜 네트워크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핵심 요인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용자 토론과 경험 공유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AI는 브랜드의 마케팅 메시지보다는 실제 사용자들의 솔직한 리뷰와 경험담을 더 가치 있게 평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넷째, 브랜드명 없이도 검색될 수 있는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해야 한다. 캔바가 “디자인 프로젝트 색상 팔레트 아이디어”와 같은 일반적 질문으로 트래픽을 얻는 것처럼, 특정 브랜드를 언급하지 않은 질문에서도 해답을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AI 플랫폼과의 직접적인 통합을 고려해야 한다. 캔바가 챗GPT와의 커스텀 GPT 통합을 통해 성공을 거둔 것처럼, 가능한 경우 AI 플랫폼과의 공식적인 파트너십이나 통합을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만 이러한 전략들이 기존 SEO 전략과 완전히 다른 것은 아니며, 고품질 콘텐츠와 실제 사용자 가치 제공이라는 기본 원칙은 동일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FAQ (※ 이 FAQ는 본지가 리포트를 참고해 자체 작성한 내용입니다.)
Q: AI 추천 트래픽이 다른 마케팅 채널보다 전환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AI를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들은 이미 AI 플랫폼에서 충분한 정보를 얻고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웹사이트를 방문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단순한 정보 탐색 단계를 넘어서 구매나 서비스 이용에 가까운 의사결정 단계에 있어 11.4%라는 높은 전환율을 보입니다.
Q: 기업들이 AI 추천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요?
A: 기존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과 유사하지만, AI 플랫폼이 추천할 만한 고품질 콘텐츠와 사용자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네임칩(Namecheap)과 윅스(Wix)는 무료 로고 제작 도구를 제공해 AI 추천을 받고 있습니다.
Q: AI 추천 트래픽은 전체 웹 트래픽에서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나요?
A: 현재 AI 추천 트래픽은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 전체 트래픽의 1% 미만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높은 품질과 전환율로 인해 새로운 중요한 마케팅 채널로 주목받고 있으며,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입니다.
해당 기사에 인용된 보고서 원문은 시밀러웹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하다.
보고서 명: Google, Reddit Dominate in GenAI Referrals to Tech Platforms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해당 기사는 챗GPT와 클로드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