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챗GPT에서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즉시 결제(Instant Checkout)’ 기능을 선보였다. 오픈AI는 29일(현지 시각) 공식 블로그를 통해 매주 7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챗GPT에 쇼핑 기능을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제 사용자들은 대화 창을 떠나지 않고도 제품 검색부터 구매까지 한 번에 완료할 수 있다.
현재 미국 내 챗GPT 플러스(Plus), 프로(Pro), 무료 사용자들은 에츠(Etsy) 판매자의 제품을 대화 창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다. 글로시에(Glossier), 스킴스(SKIMS) 등 100만 개 이상의 쇼피파이(Shopify) 가맹점도 곧 추가된다.
사용자가 “100달러 이하 러닝화 추천”처럼 쇼핑 관련 질문을 하면, 챗GPT는 웹 전체에서 관련성 높은 제품을 보여준다. 즉시 결제를 지원하는 제품의 경우 ‘구매’ 버튼을 눌러 주문과 결제 정보를 확인한 후 바로 구매를 완료할 수 있다.
오픈AI는 이 서비스의 핵심 기술인 ‘에이전트 커머스 프로토콜(Agentic Commerce Protocol)’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결제 플랫폼 스트라이프(Stripe)와 공동 개발한 이 프로토콜은 AI 에이전트, 사용자, 기업이 함께 협력해 구매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방형 표준이다.
오픈AI에 따르면 제품 검색 결과는 광고가 아닌 순수한 관련성을 기준으로 순위가 매겨지며, 즉시 결제 품목이라고 해서 우대받지 않는다. 판매자는 완료된 구매에 대해 소액의 수수료를 지불하지만,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스트라이프의 윌 게이브릭(Will Gaybrick) 기술 및 비즈니스 담당 사장은 “수십억 명의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AI 기반 커머스 경험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기능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오픈AI 뉴스룸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오픈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