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구글, 검색 결과에 ‘광고 숨기기’ 버튼 도입… “완전히 사라지진 않아”

구글, 검색 결과에 ‘광고 숨기기’ 버튼 도입… "완전히 사라지진 않아"
이미지 출처: 구글

구글이 검색 결과 페이지에 광고를 숨길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한다고 14일(현지 시각) 밝혔다. 새로운 “광고 결과 숨기기(Hide sponsored results)” 버튼을 누르면 검색 결과 상단의 광고를 접을 수 있다. 광고가 구글의 핵심 수익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파격적인 변화처럼 보인다. 하지만 광고가 화면에서 제거되더라도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광고 결과(Sponsored Results)” 레이블이 화면 상단에 그대로 남아 페이지를 스크롤할 때 따라 내려온다. 접힌 상태에서도 오히려 더 눈에 띄는 셈이다.

테크크런치(TechCrunch) 보도에 따르면, 이 레이블은 검색 결과 상단에 표시되는 AI 요약문인 AI 오버뷰(AI Overviews) 위와 아래 모두에 나타날 수 있다. 페이지 하단에도 텍스트 광고가 그룹화되어 표시되며, 역시 같은 버튼으로 접을 수 있다. 구글은 새로운 디자인이 페이지 상단 이동을 더 쉽게 만들며, 사용자가 한 그룹에서 4개 이상의 텍스트 광고를 보지 않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데스크톱과 모바일 모두에 적용되며, 쇼핑 광고에서는 “광고 제품(Sponsored Products)”이라는 레이블로 표시된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테크크런치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구글




구글, 검색 결과에 ‘광고 숨기기’ 버튼 도입… “완전히 사라지진 않아”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