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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 캠페인 탐구] Cadbury 5 Star는 왜 AI를 ‘똑똑하게’ 만들지 않고, ‘망가뜨렸을까’

[리얼 캠페인 탐구] Cadbury 5 Star는 왜 AI를 '똑똑하게' 만들지 않고, '망가뜨렸을까'
이미지 출처: Cadbury 5 Star

AI가 점점 더 완벽해지는 세상, 과연 우리는 그 완벽함을 원하는 걸까요? 요즘 광고업계는 AI 열풍입니다. 카피라이팅부터 디자인, 미디어 플래닝까지 모든 것이 AI로 최적화되고 있죠. 브랜드들은 효율과 속도, 정확성을 무기로 치열하게 경쟁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늘 “효율”만 원하는 건 아닙니다. 지루할 정도로 완벽한 세상은 재미가 없으니까요.

이런 상황에서 인도의 초콜릿 브랜드 Cadbury 5 Star가 내린 결정은 놀라웠습니다. “우리는 AI를 똑똑하게 만들지 않겠다. 오히려 AI를 망가뜨리겠다.” ‘Eat 5 Star. Do Nothing’이라는 슬로건으로 게으름의 미학을 전파해 온 이 브랜드가, AI 시대를 맞아 선보인 ‘Make AI Mediocre Again’ 캠페인은 바로 이런 철학에서 출발했습니다.

“AI야, 너무 똑똑해지지 마. 인간처럼 좀 헤매봐”


캠페인의 핵심은 놀라울 정도로 단순하면서도 대담했습니다. Cadbury 5 Star는 전용 서버팜을 구축해 의도적으로 이상한 데이터를 AI 학습에 주입했습니다. 일종의 ‘디지털 장난’을 친 것이죠. AI가 헷갈려 하는 모습을 풍자적으로 보여주는 영상은 소셜 미디어에서 밈처럼 빠르게 확산됐습니다.

이 순간 시청자들은 깨닫게 됩니다. “아, AI가 완벽해지는 게 답이 아니구나!” Cadbury 5 Star는 이렇게 역설적인 방식으로 강력한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기술을 거부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맹목적으로 찬양하는 것도 아닌, “완벽하지 않은 게 더 인간적”이라는 철학을요.

아이러니하게도 Cadbury 5 Star는 AI를 활용해 AI를 망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목적은 분명했습니다. “AI는 점점 더 완벽해지지만, 우리는 ‘불완전함이 더 인간적’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결국 이 프로젝트는 기술이 아니라 철학을 보여주는 캠페인이었습니다.

코카콜라 실패 직후 등장한 ‘완벽한 타이밍’

Cadbury 5 Star의 이번 캠페인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그 완벽한 타이밍입니다. 2024년 11월 19일, 코카콜라가 AI로 제작한 크리스마스 광고 ‘Holidays Are Coming’이 공개되자마자 엄청난 비난을 받았습니다.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운 비주얼, 영혼 없는 콘텐츠라는 평가가 쏟아졌죠.

그리고 단 이틀 후인 11월 21일, Cadbury 5 Star가 ‘Make AI Mediocre Again’ 캠페인을 공개했습니다. 코카콜라의 실패로 AI 피로감이 극에 달한 바로 그 순간, “AI를 망가뜨리자”는 정반대의 메시지를 던진 것입니다. 이 절묘한 타이밍은 캠페인의 성공을 배가시켰습니다.

‘Do Nothing’ 서사의 진화

  • 2023년: ‘Nothing University’ – 생산성 강박에 대한 풍자
  • 2024년: ‘Make AI Mediocre Again’ – 기술 완벽주의에 대한 저항

하지만 Cadbury 5 Star의 진짜 혁신은 ‘AI 반대’가 아닌 ‘AI 풍자’에 있었습니다. 브랜드는 전용 서버팜이라는 물리적 인프라를 실제로 운영하며, 그 자체로 ‘장난꾸러기 정신’을 기술적으로 증명했습니다. “우리는 AI를 막을 수 없다. 그렇다면 AI도 인간처럼 불완전해지도록 도와야 한다”는 철학적(?) 장난이었죠.

2,200만 뷰가 증명한 ‘반(反)효율 마케팅’의 힘

‘Make AI Mediocre Again’ 캠페인은 글로벌 소셜 미디어를 강타했습니다. 유튜브 공개 후 단기간에 2,200만 뷰 이상을 달성했고, 주요 해외 매체가 앞다퉈 다루며 화제성을 확보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이 캠페인이 단순한 바이럴을 넘어 브랜드 포지셔닝 자체를 바꿔놓았다는 점입니다.

‘Do Nothing’ 슬로건은 더 이상 단순한 광고 카피가 아니었습니다. Z세대와 밀레니얼의 ‘효율 피로감(Efficiency Fatigue)’에 직격탄을 날린 것이죠. 완벽보다 불완전함을, 속도보다 여유를 지향하는 문화 코드에 깊게 파고들었습니다.

주요 마케팅 매체들은 Cadbury 5 Star를 “기술과 사회를 풍자하는 철학적 캠페인”으로 평가했습니다. 단순 초콜릿 브랜드를 넘어 ‘문화 브랜드’로 포지셔닝된 것입니다. #MakeAIMediocre 해시태그는 소비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냈고, 밈 문화와 결합하며 빠르게 확산됐죠.

완벽함보다 인간다움이 먼저다

Cadbury 5 Star의 ‘Make AI Mediocre Again’ 캠페인이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명확합니다. “AI 시대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브랜드가 무엇을 믿고 실천하느냐”라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브랜드가 AI 혁신을 찬양하는 상황에서, Cadbury 5 Star는 오히려 “AI도 좀 헤매라”고 선언하며 차별화된 포지션을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거부를 넘어 ‘반(反)AI 브랜딩’이라는 새로운 차별화 무기를 제시함으로써, 기술에 대한 맹목적 추종보다는 비판적 거리두기를 보여줬습니다. 차별화의 핵심은 ‘다르게 말하는 용기’임을 증명한 것이죠.

“만약 AI도 인간처럼 불완전해진다면, 세상은 조금 더 재미있어질 수 있다.” 이 한 문장에는 기술을 활용하되 인간다움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Cadbury 5 Star의 철학이 압축되어 있습니다. AI가 광고, 콘텐츠, 커머스 전반에 확산되는 지금, ‘Make AI Mediocre Again’은 브랜드가 기술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에 대한 하나의 답을 제시했습니다.

결국 이 캠페인이 전하는 핵심은 간단합니다. “기술은 도구일 뿐, 진짜 중요한 것은 그 도구에 어떤 철학을 담느냐다.” Cadbury 5 Star는 이를 전 세계에 증명하며, AI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인간다움’의 가치를 보여줬습니다.




[리얼 캠페인 탐구] Cadbury 5 Star는 왜 AI를 ‘똑똑하게’ 만들지 않고, ‘망가뜨렸을까’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