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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AI 에이전트 ‘에이전트N’ 공개…”대화만으로 검색부터 결제까지”

네이버, AI 에이전트 '에이전트N' 공개… "대화만으로 검색부터 결제까지"
이미지 출처: 네이버

네이버가 AI 에이전트를 앞세운 새로운 서비스 전략을 공개했다. 검색부터 쇼핑, 결제까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실제 행동을 완수하는 통합 AI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6일(한국 시각)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에서 ‘On-service AI’ 전략을 고도화한 ‘에이전트N(Agent N)’을 처음 선보였다. 에이전트N은 네이버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AI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내년 1분기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를 먼저 출시한다. 이어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범준 네이버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 파트너를 위한 통합 에이전트 ‘Agent N for Business’도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이종민 네이버 광고 사업 부문장은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진단·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소버린 AI 2.0(Sovereign AI 2.0)’ 전략을 통해 제조업 중심의 산업 특화 AI 시장 공략에 나선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AI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6년까지 1조 원 이상을 GPU에 투자한다. 또한 AI 생태계에서 창작자 가치를 보호하고 기여를 보상하기 위해 내년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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