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1월 21일 AI 뉴스 브리핑] 서비스나우-오픈AI, 기업 AI 고도화 위한 전략적 협력 확대 외

[1월 21일 AI 뉴스 브리핑] 서비스나우-오픈AI, 기업 AI 고도화 위한 전략적 협력 확대 외
이미지 출처: 서비스나우 외

▪️서비스나우-오픈AI, 기업 AI 고도화 위한 전략적 협력 확대

서비스나우와 오픈AI가 에이전틱 AI 경험 강화 및 엔터프라이즈 AI 성과 가속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을 확대한다고 1월 21일 발표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서비스나우 고객은 GPT-5.2를 포함한 오픈AI 최신 모델을 직접 활용할 수 있으며, 별도 개발 없이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받게 된다. 서비스나우는 오픈AI 모델 기반 스피치 투 스피치(STS) 기술을 개발해 언어 장벽을 해소하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오픈AI의 컴퓨터 활용 모델을 통해 비정형 문서를 실행 가능한 데이터로 변환하고, 레거시 시스템 자동화 등 복잡한 IT 환경의 효율성을 높이는 초고속 자동화 솔루션도 제시한다. 서비스나우는 연간 800억 건 이상의 워크플로우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협력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발전된 자동화와 워크플로우를 실현한다.

▪️생성AI스타트업협회, 한일 AI 밋업 도쿄서 개최

중소벤처기업부 후원으로 생성AI스타트업협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Z Venture Capital이 1월 20일 도쿄 도쿄이노베이션베이스에서 한일 AI 스타트업 밋업데이를 개최했다. 한국에서 뤼튼테크놀로지스, 사이오닉AI, 스냅태그, 콕스웨이브, 프렌들리AI, 일본에서 듀이러, 파인디 등 총 8개 스타트업이 참여해 각사의 AI 기술과 서비스를 발표했다. 이세영 협회장은 “대기업과 정부가 AI 전환을 고민할 때 실질적 해답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은 경험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라며 양국 스타트업의 AX 기술이 산업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정하림 중진공 도쿄 사무소장은 AI 협력이 한일 정상회담 주요 의제에 포함될 만큼 중요한 주제라며 지속 지원을 약속했다.

▪️몽고DB,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확대

몽고DB가 1월 20일 창업자와 개발자의 애플리케이션 개발부터 글로벌 배포까지 지원하는 ‘몽고DB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 확대를 발표했다. 현재 참여 기업들의 합산 기업가치는 2,0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초기 파트너로 파이어웍스 AI와 템포럴이 합류해 매칭 크레딧 제공, 기술 지원 콘텐츠, 공동 이벤트 등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스타트업이 초기 인프라 결정 실패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재작업 없이 확장 가능한 운영 환경 수준의 스택을 제공한다. 수라지 파텔 몽고DB 벤처스 담당 부사장은 “AI 시장이 2026년 3,760억 달러에서 2034년 2조 4,8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창업자들이 확신을 가지고 개발할 수 있는 상용 수준의 토대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에이수스, AI 서버용 EBS-4U900 출시

에이수스가 1월 21일 고성능 AI 서버와 엣지 컴퓨팅을 위한 EBS-4U900을 출시했다. EEB 폼팩터를 지원해 서버급 성능을 구현하며, 7개의 풀사이즈 PCIe 확장 슬롯으로 GPU와 네트워크 카드 등을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 전면 120mm 팬 2개와 후면 80mm 팬 2개가 기본 장착되며, 옵션으로 240mm 수랭 쿨러를 추가해 발열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1300W 파워 서플라이가 내장돼 고사양 시스템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며, 최대 5개의 드라이브 베이로 스토리지 확장이 가능하다. 에이수스는 이 제품이 AI 추론 시스템, 산업용 워크스테이션 등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라고 밝혔다.

▪️비솔, 데이터바우처 합성데이터 공급기업 선정

비솔이 1월 2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추진하는 2026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합성데이터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비솔은 AI 학습용 인체 동작 합성데이터와 차량·교통환경 합성데이터를 공급하며 수요기업의 AI 모델 개발을 지원한다. 비솔은 최근 국제표준 ISO/IEC 25024 준용 심사에서 최고 등급인 Class A를 획득했다. 비솔의 모션데이터는 전문 모션캡처 스튜디오에서 수집한 고정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 로봇, 동물 등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구현하며, 피지컬 AI와 산업안전, 헬스케어 분야 AI 모델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티젠소프트, 사회적 가치 시상식 ESG경영 우수상

티젠소프트가 1월 20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시상식에서 ESG경영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고훈호 대표이사는 AI 기술 기반 혁신 서비스 개발과 사회적 책임 경영을 인정받았다. 티젠소프트는 저전력 친환경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 기반 효율 경영, 중소상공인 상생 모델 확산, 디지털 접근성 강화 등 다양한 ESG경영을 실천해왔다. 고 대표는 “기업 성장은 사회와 함께할 때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AI 기술로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다큐브, 국제 Text-to-SQL 평가 1위

다큐브가 1월 20일 국제 Text-to-SQL 성능 평가 ‘Spider 2.0’ Lite 부문에서 세계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DBT 부문 1위에 이은 두 번째 성과로, 국내 기업 최초로 두 개 부문 정상을 차지했다. 다큐브는 65.81점을 기록하며 스노우플레이크, 삼성SDS, 칭화대 등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미국 예일대 연구진이 개발한 Spider 2.0은 AI가 자연어를 SQL로 변환하는 정확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기술력을 검증받는 핵심 평가다. 윤예지 대표는 “모든 문제 해결 과정을 AI 에이전트로 자동화한 구조가 반복적 성과를 가능하게 했다”며 “남은 Snow 트랙까지 도전해 전 부문 1위를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출처: 서비스나우 외




[1월 21일 AI 뉴스 브리핑] 서비스나우-오픈AI, 기업 AI 고도화 위한 전략적 협력 확대 외 - AI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