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AI Report
  • 기업들의 ‘AI 전면화’ 전략,CIO가 주도

기업들의 ‘AI 전면화’ 전략,CIO가 주도

Technology Report 2024
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Technology Report 2024

‘AI 전면화’를 위한 기술 스택 재구성

기업들이 생성형 AI를 조직 전반에 확장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최고정보책임자(CIO)들은 AI 솔루션의 개발, 유지보수, 효율적 배포라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동시에 자신들이 조직에 배포하는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해 기술 부서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술 부서의 아키텍처, 운영 모델, 인재, 자금 조달 방식 등 여러 측면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한다. 특히 ‘AI 전면화’ 접근법으로 전체 기술 스택을 재구성하는 것이 핵심 과제로 떠올랐다. 이는 머신러닝(ML)과 생성형 AI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

AI 솔루션의 확산에 따라 기존 업무 방식의 개선도 필수적이다. 제품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운영, 지원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AI 솔루션 개발을 통합해야 한다. 이는 단순히 AI 도구를 도입하는 것을 넘어, 소프트웨어 개발의 규율을 AI 모델 도입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성형 AI의 영향과 새로운 솔루션 패턴

생성형 AI는 기업 전반의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비정형 데이터가 많은 운영 시스템은 생성형 AI의 능력으로 인해 상당한 재구성이 필요할 것이다. 가장 일반적인 생성형 AI 활용 사례는 콘텐츠 생성, 지식 관리, 보고 및 문서화 영역에 집중되어 있다.

CIO들은 이러한 용도에 맞는 생성형 AI 솔루션을 자체 개발할지, 외부에서 구매할지 결정해야 한다. 현재는 많은 기업들이 기초 모델(foundation models)을 사용해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거나 맞춤화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기존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솔루션에 생성형 AI가 통합되면서 구매 옵션이 더 실용적이고 인기 있는 선택지가 될 수 있다.

CIO의 역할과 향후 과제

CIO들은 빠르게 진화하는 생성형 AI 기술 환경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는 현재 필요한 조치를 취하면서도 향후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유지해야 함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이 주제는 CIO들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며, 최근 수년간 보았던 것보다 훨씬 더 큰 변화를 기술 부서에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기업들의 ‘AI 전면화’ 전략,CIO가 주도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