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s AI Era: Strategies & Measurement Driven by AI-Powered Prediction
AI, 마케팅의 새 시대 열어… 但 실행에는 여전히 과제
AI가 마케팅 분야에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Plus Company가 발표한 ‘마케팅의 AI 시대’ 보고서에 따르면, 대다수의 최고마케팅책임자(CMO)들이 AI의 잠재력을 인정하고 있지만, 실제 구현에는 아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의 6개 산업 분야에서 중대형 기업 CMO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담고 있다. 조사 결과, CMO들은 AI를 주로 마케팅 캠페인 계획(81%)에 활용하고 있지만, 귀인 모델 생성(36%)에는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쿠키 없는 세상 대비, 75%는 아직 준비 안 돼
주목할 만한 점은 제3자 쿠키 사용 중단에 대한 대비 부족이다. 응답자의 75%가 쿠키 없는 세상에 대비한 구체적인 조치를 아직 취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는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의 큰 변화에 대한 준비가 시급함을 시사한다.
Plus Company의 글로벌 데이터·분석 책임자인 마이클 코헨은 “우리는 제3자 쿠키 이후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지만, 조사에 따르면 CMO의 81%가 마케팅 캠페인 계획에 AI를 폭넓게 수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36%만이 귀인 모델 생성에 AI를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AI 활용의 미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비즈니스 가치 창출
보고서는 AI 활용의 다음 단계로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한 의사결정과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제시다. AI는 이미 의사결정 자동화에 사용되어 왔지만,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이제는 창작으로 초점이 옮겨가고 있다.
마케팅에서 AI 도구와 그 기반 기술은 주로 제작 비용과 효율성 개선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보고서는 생성 기술이 고객 여정 데이터에도 적용되어 판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호작용을 예측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AI 시대의 마케팅 부서: 인간과 AI의 공생
AI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마케팅 부서의 구조도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흥미롭게도 응답자의 53%가 창의적 역할이 증가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AI가 인간의 창의성을 대체하기보다는 보완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보여준다.
반면 분석가(23%), 카피라이터(21%), SEO 전문가(13%) 역할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41%는 새로운 ‘프롬프트 엔지니어’ 역할이 생길 것으로 전망했다.
AI 도입의 시급성과 과제
보고서는 마케팅 분야에서 AI 도입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도, 여전히 많은 과제가 남아있음을 지적한다. CMO들은 AI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있지만, 이를 실제 비즈니스 가치로 연결시키는 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Plus Company의 CEO 브렛 마샤드는 “CMO들만 AI에 대해 더 배워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모두가 배우고 있는 광활한 전망이다. 유일한 실수는 AI와 함께 전진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마케터들에게 AI 시대를 맞아 고려해야 할 핵심 질문들을 제시한다.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지, 쿠키 없는 세상에 대비하고 있는지, 그리고 미래의 마케팅 부서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등을 점검할 것을 권고한다.
AI가 마케팅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는 가운데,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마케터들의 새로운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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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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