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Adobe) 공식 발표에 따르면, 어도비가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선택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브랜드 선호도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어도비 스톡(Adobe Stock)에 도입했다.
어도비는 어도비 스톡 컬렉션에 새로운 기능을 연결해 에셋의 활용도를 높였다. 이를 통해 라이선스 획득 가능성이 증가하고 기여자들의 수익 잠재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스톡 이미지를 참조용으로 사용해 생성된 결과물이 다운로드될 때마다 기여자들에게 보상이 지급되는 새로운 수익 모델을 도입했다.
크리에이터들은 그동안 프로젝트에 완벽한 콘텐츠를 찾는 데 많은 시간을 소비해왔다. 어도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콘텐츠 제공과 상업적 사용에 대한 안정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규모있는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여자 커뮤니티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혁신적인 생성형 AI 편집 기능 공개
비즈니스 고객 대상으로 출시했던 생성형 편집(Generative Edits)과 변형 생성(Generate Variations) 기능을 이제 일반에 공개했다. 이 기능들은 어도비 파이어플라이(Adobe Firefly) 생성형 AI 모델을 기반으로 작동하며,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 배경 교체(Replace Background): 텍스트 프롬프트로 원하는 배경으로 변경 가능
- 배경 제거(Remove Background): 원클릭으로 사진의 배경을 제거. AI 생성 및 전통적인 스톡 모두에서 사용 가능
- 이미지 확장(Expand Image): 2023년 가을 출시된 기능으로, 라이선스 취득 전에도 사용 가능. 원본 이미지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추가 콘텐츠를 생성해 새로운 종횡비로 조정 가능
추가로 스타일(Style)과 구성(Composition) 기능도 제공한다:
- 스타일: 기존 어도비 스톡 이미지의 스타일을 새로운 생성 이미지에 적용
- 구성: 선택한 이미지의 윤곽과 깊이를 새로 생성되는 이미지에 적용. 브랜드 가이드라인에 맞춘 독특하고 맞춤화된 콘텐츠 제작 가능
새롭게 도입된 라이브러리 트레이(Library Tray) 기능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검색 중에도 저장하고 수집한 에셋을 화면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생성형 AI 기능 사용 시에는 ‘생성 크레딧’이 사용되며, 플랜 유형에 따라 이미지 다운로드 시 어도비 스톡 크레딧이 사용된다. 어도비는 제출 가이드라인과 사용 정책을 개선하여 어도비 스톡에서 생성형 AI 콘텐츠를 명확하게 식별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어도비는 생성형 AI로 편집된 모든 다운로드에 대해 상업적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으며, 적격 고객에게는 IP 면책을 제공한다. 또한 스톡 기여자들에게 직접적인 보상을 제공하여 수익 창출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어도비는 책임감 있는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며, AI를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대체하는 것이 아닌 향상시키는 도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모든 사람이 더 쉽게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고객과 어도비 스톡 기여자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기능들은 stock.adobe.com에서 즉시 이용할 수 있다.
어도비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어도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