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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네트워크의 새 시대…”35% 사용자, 차별화된 연결성에 추가 지불 의향”

Elevating 5G with differentiated connectivity: Unveiling consumer demands and market potential
이미지출차: 이디오그램

Elevating 5G with differentiated connectivity: Unveiling consumer demands and market potential

현재 5G 네트워크의 도전 과제

Ericsson Mobility Report가 최근 발표한 리포트에 따르면, 5G 사용자들은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지만, 혼잡한 장소에서 연결 문제를 자주 겪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5G 사용자의 약 60%가 혼잡한 지역에서 연결 문제를 경험했다. 특히 실외 행사장, 경기장, 쇼핑몰이나 소매점과 같은 실내 공간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했다.

4년 이상 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연결 문제를 겪을 확률이 20% 더 높았으며, 새 기기 사용자보다 만족도가 16% 더 낮았다. 이는 호주, 유럽, 미국, 캐나다와 같은 5G 초기 도입 시장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5G 사용자 10명 중 4명은 더 이상 일반적인 5G 성능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차별화된 연결성에 대한 시장 수요

Elevating 5G with differentiated connectivity Unveiling consumer demands and market potential

전체 16개 시장에서 5G 사용자의 35%가 표준 5G 성능을 넘어선 차별화된 연결성에 대한 수요를 보였다. 사용자 그룹 분석 결과, 앱을 많이 사용하는 고데이터 사용자인 ‘성능 추구자’가 15%를 차지했으며, 현재 5G에 만족하지만 중요 작업에 높은 연결성이 필요한 ‘보장 추구자’는 20%로 나타났다. 연결 문제는 있으나 이점을 의심하거나 통신사를 불신하는 ‘혜택 의심자’는 25%, 상대적으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적은 ‘회의론자’는 40%를 차지했다.

앱별 성능 보장 우선순위

사용자들은 업무용/개인용 화상통화, 미디어 스트리밍과 같은 핵심 서비스에 대해 적정 수준의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 멀티플레이어 모바일 게임, 클라우드 게임, AR 앱, 결제/뱅킹 서비스 등 틈새 서비스에는 더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향을 보였다.

생성형 AI 앱은 빠르게 성장하는 카테고리로, 현재 사용자의 1/4이 실시간 응답과 같은 성능 보장을 기대하며, 기존 앱 대비 35%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 향후 5년간 주간 생성형 AI 앱 사용자가 6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능 기반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

Elevating 5G with differentiated connectivity Unveiling consumer demands and market potential

통신사업자들의 차별화된 연결성 도입은 5단계로 진행된다. 먼저 비차별화된 최선형(best-effort) 연결성을 판매하는 1단계를 시작으로, 속도 계층화나 트래픽 우선순위 지정 등 일반적 성능 보장을 제공하는 2단계로 발전한다. 이어서 5G SA가 구축된 특정 지역에서 차별화된 연결성을 제공하는 3단계, 도시 규모의 5G SA 네트워크로 세그먼트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4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B2B2C 플랫폼 중심 접근방식으로 네트워크 API를 공개하는 5단계에 도달하게 된다.

수익 잠재력

통신사업자들은 차별화된 연결성을 통해 5G ARPU를 5~12%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5G 사용자의 45%는 통신사에 직접 지불을, 25%는 인앱 구매나 QoS 기능이 내장된 기기 번들과 같은 대체 결제 모델을 선호했다.

2025-2030년 글로벌 앱 소비 지출은 1.43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소비자 3명 중 1명은 현재 앱 지출의 약 10%를 네트워크 API를 통한 성능 보장 기능이 있는 앱에 재할당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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