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AI 캠페인
  • [리얼 캠페인 탐구] 코카콜라(Coca-Cola) 크리에이션 분석

[리얼 캠페인 탐구] 코카콜라(Coca-Cola) 크리에이션 분석

Image

기업의 실제 AI 활용 사례를 알아보는 [리얼 캠페인 탐구] 

기업과 브랜드가 AI를 활용한 사례를 탐구하는 코너입니다. 기업들이 실제 AI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식과 그 결과를 알아보고, 독자들에게 AI로 구현 가능한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AI를 활용한 새로운 전략과 아이디어를 기획하는 데 좋은 영감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최근 많은 F&B 브랜드들이 AI를 활용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하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업계에서 누구보다 더 빠르게 AI에 대한 이니셔티브를 가져가고 있는데요. AI가 분석하고 학습한 결과에서 인사이트를 뽑아내어 소비자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맛의 코카콜라를 기획해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소통 방식 

출처: 코카콜라(Coca-Cola)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코카콜라는 AI를 활용해 소비자와의 소통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이션(Coca Cola Creations)’을 통해 AI를 활용한 소비자 경험을 대채롭게 확대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바로 미래의 콜라 맛을 구현한 ‘와이3000(Y3000)’ 입니다. 

‘와이3000(Y3000)’ – 3000년 미래의 맛 

출처: 코카콜라 코리아 홈페이지

‘와이3000’은 AI가 제품 개발에 참여한 최초의 콜라로, ‘미래의 맛‘을 담아낸 것이 특징입니다. 코카콜라는 사람들이 미래를 상상할 때 느끼는 생각과 감정, 열망, 색상, 풍미 등의 정보를 AI가 분석하고 학습한 결과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코카콜라 ‘와이3000’은 코카콜라의 한정판 전문 브랜드인 ‘크리에이션‘ 시리즈 중 한 제품입니다. 코카콜라는 픽셀화된 로고로 ‘Y2K 미학‘을 연상하게 하는 제품 패키지를 만들어 소비자의 흥미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코카콜라는 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와이3000’의 패키지에 기재된 QR 코드를 통해 이미지 생성 AI 도구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을 활용한 ‘코카콜라 Y3000 AI 캠’을 제공했습니다. 코카콜라는 소비자가 이를 이용해 사진을 찍으면, ‘코카콜라 Y3000 AI 캠’이 해당 이미지의 미래 모습을 생성해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소비자는 코카콜라의 ‘와이3000’ 캠페인을 통해 미래의 모습을 잠시나마 구현해보며 새로운 형태의 즐거움을 느꼈을 것입니다. 

뜨거운 반응을 불러온 코카콜라 ‘와이3000(Y3000)’ 캠페인 

출처: 유튜브(YouTube) 검색 결과 화면 캡쳐본

출처: 인스타그램 계정 @yoon_ambush

출처: 인스타그램 계정 @weijin_huang

코카콜라의 ‘와이3000’ 캠페인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다채로운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코카콜라 ‘와이3000’은 ‘미래의 맛’을 상상하여 만든 콜라로,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긍정적인 반응 중 일부는 과일 맛과 사탕 맛이 섞인 ‘와이3000’만의 독특한 맛을 높이 평가했으며, 특히 화려한 캔 디자인이 인상적이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는 기존의 코카콜라 제품들과 차별화되는 경험을 제공하여, ‘마시는 즐거움’을 더해준 것으로 보입니다.  

부정적인 반응 중에는 코카콜라의 새로운 맛이 혼란스럽다는 평가도 있었으나, 일부 소비자들에게 이는 ‘코카콜라에 대한 새로운 시도’로 받아들여졌습니다. 또한, 코카콜라의 향이 강하게 느껴진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일부 소비자는 이를 맛의 풍부함을 더해주는 요소로 여기기도 했습니다. 

제품에 대한 인기를 실감하게 하는 여러 SNS에서는 ‘와이3000’에 대한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트위터(현재 X)와 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는 #CocaColaY3000 해시태그와 함께 다양한 사진과 동영상이 올라왔으며, 특히 독특한 맛과 화려한 디자인에 대한 찬사가 많았습니다. 특히 해외 유명 스타와의 콜라보레이션이 큰 화제를 모았으며, 그중 대만 배우 Weijin Huang의 게시물이 1.2만 개 이상의 좋아요(Like)를 받으며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또한, 유튜브(YouTube)에서도 ‘와이3000’을 리뷰하는 영상이나 이를 패러디한 다양한 영상들이 올라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와이3000’의 맛을 시음하며 리뷰를 남겼고, 이러한 영상들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유튜브에서의 활발한 리뷰와 패러디 영상들은 ‘와이3000’의 인기를 실감케 했습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자사 채널을 통해 꾸준히 소비자와 소통하는 코카콜라! AI를 활용해 독창적인 컨셉을 만들고, 전 세계로 퍼뜨리는 코카콜라가 AI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어떤 색다른 재미를 제공할지 기대됩니다. 

출처: 유튜브(YouTube) 계정_@Coca-Cola Hungary
출처: 유튜브(YouTube) 계정_@Coca-Cola Australia
출처: 유튜브(YouTube) 계정_@Marlipiegos
출처: 유튜브(YouTube) 계정_@SavannahVinson




[리얼 캠페인 탐구] 코카콜라(Coca-Cola) 크리에이션 분석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