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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 캠페인 탐구] 오비맥주 카스, ‘축카스(CHUCASS)’ 캠페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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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실제 AI 활용 사례를 알아보는 [리얼 캠페인 탐구] 

기업과 브랜드가 AI를 활용한 사례를 탐구하는 코너입니다. 기업들이 실제 AI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식과 그 결과를 알아보고, 독자들에게 AI로 구현 가능한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AI를 활용한 새로운 전략과 아이디어를 기획하는 데 좋은 영감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오비맥주의 ‘카스(CASS)’는 핵심 타깃인 20대를 공략하기 위해 음악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해왔는데요. 유명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하거나 K-POP 스타들과 함께한 ‘카스쿨 페스티벌’과 같이 자체 페스티벌을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초에는 생성형 AI를 빠르게 활용한 캠페인을 기획해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 했는데요. 인기 있는 노래를 다양한 가수들이 AI로 커버하는 영상의 인기를 차용해 AI 음성 기술을 활용, 소비자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했습니다. 

AI 음성 커버 방식이란? 

출처: AI says 유튜브(YouTube) 영상

AI 커버 기술을 활용하면 특정 가수의 음성을 학습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다른 가수의 곡을 커버하는 음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카스가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부터 이미 유튜브에는 수많은 인기곡을 다른 가수가 커버하는 영상이 유행해왔습니다. 여기에 AI 음성 커버 기술이 더해져 좋아하는 노래를 전혀 다른 가수가 부르는 색다른 콘텐츠가 쏟아지면서 AI 커버곡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팬들 입장에서는 좋아하는 가수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지 않거나 아예 공백기인 기간에도 다양한 곡을 커버하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긍정적인 반응인데요. AI 커버 기술은 팬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가수와 팬들 간의 연결을 지속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음악 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며 다양한 형태의 창작 활동을 촉진하고, 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 내에서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쉬워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비맥주의 ‘축카스’ 캠페인도 이러한 AI 기술을 활용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AI 기술로 구현된 ‘축카스’ 캠페인 

출처: 카스 공식 유튜브

오비맥주의 ‘카스’는 2024년 첫 브랜드 캠페인 ‘축카스’를 통해 AI를 활용한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기록했습니다. ‘카스’는 AI 기술을 활용해 가수 비비의 목소리를 학습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연에 대한 축하 메시지를 생성하는 ‘축카스송 보내기’ 이벤트와 전광판에 축하 메시지를 송출하는 ‘축카스 전광판’ 이벤트로 캠페인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메인 콘텐츠는 가수 비비와 댄스 크루 ‘에메트 사운드’가 함께한 축하 영상입니다. 소비자는 카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축하하고 싶은 대상과 축하하는 이유를 입력하면, AI를 활용해 비비의 목소리로 축하하는 대상에게 축하 이유를 전하는 노래를 생성해 주는 이벤트 입니다.   

AI를 기반으로 한 ‘축카스’ 캠페인의 반응은?  

출처: 유튜브 내 ‘축카스’ 캠페인 검색 결과 화면 캡쳐본

이러한 AI 기반의 캠페인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개인화된 메시지를 AI 기술을 활용해 송출하는 방식은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카스만의 신선하고 독특한 축하 방식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유대감을 강화했으며, 오비맥주는 이를 통해 M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브랜드의 혁신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출처: 유튜브 내 ‘축카스’ 캠페인 검색 결과 화면 캡쳐본

비비와 에메트 사운드가 출연한 영상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해 소비자가 제작한 동영상도 유튜브를 비롯한 여러 소셜 미디어 내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카스의 ‘축카스’ 캠페인은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축하 경험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성공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리얼 캠페인 탐구] 오비맥주 카스, ‘축카스(CHUCASS)’ 캠페인 분석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