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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 캠페인 탐구] 전 세계를 런웨이로 만든 CJ온스타일의 ‘AI 패션 쇼케이스’

[리얼 캠페인 탐구] 전 세계를 런웨이로 만든 CJ온스타일의 ‘AI 패션 쇼케이스’
이미지 출처: CJ온스타일

파리와 뉴욕 거리를 런웨이 삼아 AI 모델이 당당한 워킹을 선보입니다. 그것도 모델만 AI가 아닙니다. S/S 시즌 유행할 트렌디한 아이템으로 완벽하게 스타일링된 모델, 파리와 뉴욕의 상징적 랜드마크와 화려한 조명이 반짝이는 배경, 심지어 런웨이를 구경하는 게스트까지 모두 AI로 구현했습니다. 바로 CJ온스타일이 홈쇼핑 업계 최초로 선보인 AI 기반 가상 런웨이 쇼 ‘AI 패션 쇼케이스’입니다.

CJ온스타일은 2025년 봄여름 시즌을 맞아 AI기술과 패션의 만남을 통해 디지털 패션 콘텐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트렌디한 스타일 큐레이션을 AI 모델로 생생하게 시각화한 이번 캠페인은 소비자에게 몰입감 넘치는 콘텐츠 경험을 선사하려는 과감한 시도입니다.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넘은 런웨이, 물리적 제약을 넘어서는 디지털 패션쇼


CJ온스타일은 지금까지 매 시즌 새로운 패션 트렌드를 소개하는 쇼케이스를 기획해왔습니다. 쇼케이스 엠버서더로 모델을 발탁하고, CJ온스타일이 전개하는 브랜드의 대표 착장을 입고 런웨이를 펼치는 패션 필름을 촬영해 CJ온스타일 모바일 앱의 패션 쇼케이스 기획전과 TV 라이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현장형 런웨이 쇼는 기획과 운영에 천문학적 비용이 들고, 한 번에 노출할 수 있는 제품이 극히 제한된다는 현실적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AI 기술로 탄생한 이번 봄/여름 시즌 쇼케이스에서는 칼라거펠트, 더엣지, 더베리에, 게스 등의 브랜드 신상품이 실감 나는 스타일링으로 소개되었습니다. 해당 쇼케이스는 TV 방송은 물론 유튜브, 틱톡 등 모바일 채널에서도 동시에 공개되며 폭넓은 타깃층과의 접점을 만들어냈습니다. 특히 브랜드별 AI 가상 피팅 영상은 홈쇼핑의 핵심 기능인 ‘시청 후 구매’ 유도에도 완벽하게 부합했습니다.


AI 모델이 만드는 새로운 런웨이, 제작 효율성과 브랜딩을 동시에 잡다


파리나 뉴욕과 같은 글로벌 도시에서 실제 패션쇼를 개최하는 것은 막대한 비용이 들지만, AI를 활용하면 그에 버금가는 시각적 몰입감을 획기적으로 저비용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전 세계 어디든 패션쇼의 무대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명확히 입증했습니다.

또한, 고비용의 연예인을 활용하지 않고도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을 세련되게 보여줄 수 있어, 특히 중소형 브랜드에는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AI 모델은 실제 인물처럼 자연스러운 표정과 몸짓을 연기해 소비자들은 신선한 몰입감과 호기심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보는 홈쇼핑에서 ‘경험’하는 홈쇼핑으로

CJ온스타일의 이번 AI 패션 쇼케이스는 단순한 기술적 진보보다 “어떻게 효과적으로 보여줄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 사례입니다. AI가 단순히 시각적 화려함을 위한 도구가 아닌, 브랜드와 제품을 입체적으로 경험하게 만드는 매개체로 활용되었다는 점이 특히 인상적입니다. 홈쇼핑처럼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채널에서도 ‘경험하는 콘텐츠’의 가능성을 연 이번 AI 실험은, 앞으로 패션 브랜드들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설계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유의미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물리적 현실의 한계를 뛰어넘는 이러한 디지털 패션 콘텐츠는 미래 쇼핑 경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얼 캠페인 탐구] 전 세계를 런웨이로 만든 CJ온스타일의 ‘AI 패션 쇼케이스’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