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AI 캠페인 시리즈 #9 요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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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AI 생성

함샤우트 글로벌 가상 AI 캠페인 

함샤우트 글로벌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다양한 기업과 브랜드의 AI 기반 캠페인을 가상으로 기획하고 그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 연재 기사는 혁신적인 AI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성공 사례를 통해 독자들에게 최신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AI를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모색하고, 성공적인 캠페인을 기획하는 데 좋은 영감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F&B업계에서 떠오르고 있는 신흥 디저트 강자 요아정

‘맛과 건강을 모두 갖춘 건강 디저트’라는 컨셉 하에 국내 F&B 업계와 소비자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요거트 아이스크림 브랜드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 젊은 층에게 각인될 만한 ‘요아정’이라는 줄임말로 더욱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한 브랜드로써, 트렌드에 맞게 다양한 토핑을 취향대로 골라 먹을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을 강조해 MZ 세대의 필수 디저트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디저트 트렌드의 흐름 속에서 요아정은 이러한 변화를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에 요아정을 한순간 유행하고 사라지는 잠깐의 트렌드가 아닌 유행을 넘어 꾸준히 찾는 스테디셀러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가상의 캠페인 ‘입맞춤(TasteSync)’을 기획해 보았습니다. 입맞춤은 요아정의 강점인 커스터마이징을 부각해 모든 소비자의 입맛을 맞추겠다는 비전을 담고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징 SNS 이벤트 #요아룩 

요아룩은 소비자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요아정의 마스코트를 꾸미는 SNS 해시태그 이벤트입니다. 소비자의 흥미를 유도하는 다양한 AI 이미지를 통해 젊은 세대에게 친근한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요아정 마스코트 이미지를 제공한 후 아래 예시 이미지와 같이 소비자가 원하는 헤어, 옷, 소품 등을 다양하게 요청하면 AI가 본인만의 스타일을 제작해 줍니다. 

AI 창작 레시피 #요아정 상상의 맛 

AI를 활용해 독특하고 신선한 요아정 레시피를 만드는 공모전입니다. 요아정 홈페이지 주소를 프롬프트에 입력해 대략적인 메뉴를 AI가 이해하면 그에 맞게 창의적인 레시피를 제안합니다. 최근 식품 트렌드를 반영한 저당 아이스크림부터 요아정 메뉴에는 없지만 충분히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플랫 브래드 활용 레시피까지. 트렌드에 민감하고 개인화된 경험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맞춤형 레시피 추천 챗봇 #요아정 추천봇 

요아정 메뉴와 토핑 종류, 다양한 조합 등을 학습시킨 Chat GPT 챗봇을 통해 건강이나 기분 상태 등 소비자의 정보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레시피를 제작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요아정을 처음 접해 어떤 조합으로 먹어야 할지 고민이거나 너무 자주 먹어 새로운 레시피로 먹고 싶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습니다. 특이하고 신선한 걸 추구하는 젊은 세대뿐 아니라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많은 5060세대 역시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AI가 소비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레시피를 제안해 주기에 커스터마이징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의 고민을 쉽게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AI가 알려주는 #이주의 핫토핑 

AI가 요아정의 전국 가맹점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한 주간 가장 인기있는 토핑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계절마다 인기 토핑이 달라지게 되는 특성을 이용해 지역사회에서 생산한 제철과일 등을 홍보하며 지역사회 친화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월 1회 고정으로 사전에 이주의 핫토핑을 맞혀보는 SNS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증가시켜 인지도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을 위한 투트랙 전략 

이번 AI 가상 캠페인은 요아정의 성공 비결 중 하나인 커스터마이징 옵션을 활용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는 전략과, 비교적 주목도가 높지 않은 그릭요거트를 활용한 건강 레시피를 앞세워 MZ 세대뿐 아니라 5060 세대까지 타겟을 확장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요아정은 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다양한 연령대와 취향을 아우르는 디저트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요아정이 유행에 민감한 F&B 시장에서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캠페인을 전개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브랜드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데 있어 새로운 길을 제시하길 희망합니다.




가상 AI 캠페인 시리즈 #9 요아정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