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유튜브 시리즈 1-6] AI 시대, 미디어의 변화와 홍보 전문가의 역할

[유튜브 시리즈 1-6] AI 시대, 미디어의 변화와 홍보 전문가의 역할
이미지출처: 함샤우트글로벌

챗GPT를 중심으로 증폭된 인공지능 시대.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어떤 전략을 준비해야 할지, 홍보 및 마케팅 업계 전문가들은 어떤 준비들을 해야 하는지 막막할 수 있다. 함샤우트 글로벌은 이런 홍보 및 마케팅 업계가 빠르게 변하는 AI 시대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국내 최고 AI 전문가와 함께 나눈 심도 깊은 논의를 영상 시리즈로 제작했다.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콘텐츠가 넘쳐 나고 있는 이때, 함샤우트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의 인공지능 연구와 분석을 통해 도출한, 인공지능 시대에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 그리고 브랜드가 소비자들과 좀 더 효율적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 등 좀 더 원론적으로 고민해야 할 사항들을 함샤우트 글로벌 오리지널 콘텐츠 시리즈에 담았다.

#6. AI 시대, 미디어의 변화와 홍보 전문가의 역할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면서 미디어와 홍보 분야에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챗지피티(ChatGPT)’와 같은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의 등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함샤우트 글로벌의 홍승재 본부장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홍보 전문가들이 AI와 효율적으로 협업하는 방법에 대해 견해를 제공했다.  

홍승재 본부장은 깊이 있는 PR 콘텐츠 제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브랜드의 헤리티지와 스토리, 비전을 공유하며 특정 브랜드만의 독특한 가치를 미디어와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콘텐츠의 전문성을 강조하며, 전문적인 지식과 콘텐츠를 활용해 미디어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각종 트렌드와 인사이트, 최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배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생산해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영상 콘텐츠, 인터렉티브 그래프, 팟캐스트 등을 이용하여 급변하는 미디어 상황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승재 본부장은 현재 미디어가 독점적인 기사, 심층적인 기획, 새로운 시도 등을 요구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으며, PR 담당자들은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챗지피티’와 같은 인공지능은 광범위한 지식과 수준 높은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며, 홍보 담당자에게 가치 있는 인사이트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를 통해 미디어와 효율적으로 협업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며 시장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AI 결과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검증은 필수적이며, AI 프롬프팅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술의 발전과 트렌드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튜브 시리즈 1-6] AI 시대, 미디어의 변화와 홍보 전문가의 역할 – AI 매터스 l AI Mat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