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연말 쇼핑, 디지털 채널과 절약형 소비가 대세로 부상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연말 프로모션과 디지털 채널 전략: 딜로이트 홀리데이 리테일 서베이 2024
이미지출처: 딜로이트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연말 프로모션과 디지털 채널 전략
: 딜로이트 홀리데이 리테일 서베이 2024


연말 소비 전망, 경제 회복 기대감 속 지출 증가세

           2024


딜로이트가 최근 발행한 리포트에 따르면, 2024년 연말 소비자들의 예상 지출액은 전년 대비 8% 증가한 1,778달러(원화 249만 1500원 상당)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43%의 응답자가 내년 경제가 나아질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는 2023년 34%보다 9%p 증가한 수치다. 특히 10만~19.9만 달러 소득층의 지출이 전년 대비 17%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상품 판매 지출 평균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2024년 1,043달러 vs 2023년 1,020달러)을 보이며, 전체 소비의 59%를 차지해 2019년 연말 시즌(60%)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경험 소비 선호도 증가와 소비 패턴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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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상품 구매보다 경험을 위한 소비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을 위한 소비 지출액은 전년 대비 16% 증가가 예상되는 반면, 선물 구매는 2023년 대비 3% 감소할 전망이다. 특히 경험 소비는 집에서의 경험(37%)과 집 밖에서의 경험(63%)으로 구분되며, 팬데믹 기간 72%로 최저치를 기록했던 경험 참여 비율이 2024년 83%로 회복되어 팬데믹 이전 수준(2019년 86%)에 근접했다. 파티 의상과 크리스마스 장식 등 선물 외 품목에는 전년 대비 9% 더 지출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절약형 소비 트렌드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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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 상승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조사 참여자 10명 중 7명은 이번 연말 상품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자들은 ‘나를 위한 선물’ 구매를 줄이거나(2023년 대비 16%p 감소), 더 저렴한 소매업체에서 구매하거나(48%), 가격이 낮은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는(62%) 등 절약형 소비 행태를 보였다. 주목할 만한 점은 ‘자체 브랜드(Private Label)’나 ‘듀프(Dupe)’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40%에 달하며, 소매업체 바이어의 79%가 소비자들이 ‘브랜드 로열티’보다 ‘저렴한 가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이다.


디지털 채널 및 프로모션 전략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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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의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쇼핑할 계획이며, 이는 세대별로 Z세대 58%, 밀레니얼 세대 62%, X세대 47%, 베이비붐 세대 30%로 나타났다. 13%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선물을 구매할 계획이며, 세대별로는 Z세대 20%, 밀레니얼 세대 18%, X세대 12%, 베이비붐 세대 6%의 분포를 보였다. 특히 52%의 소비자가 위시리스트나 온라인 쇼핑 카트에 상품을 추가하고 할인/이벤트를 기다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딜로이트의 경제 전망에 따르면, 홀리데이 기간 동안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7~9% 성장이 예상된다.


연말 쇼핑 시즌 조기 시작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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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의 응답자가 10월 프로모션 기간에 쇼핑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2023년 24%에서 14%p 증가). 소매업체 바이어의 78%는 10월의 프로모션 이벤트가 연말 쇼핑 기간을 앞당길 것으로 예상했다. 전체 쇼핑 기간은 5.7주로 나타났으며, Z세대의 윈도우 쇼핑 기간(구매 없이 상품을 둘러보는 기간)은 작년 5.1주에서 올해 4.6주로 감소한 반면,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는 각각 6.4주와 6.3주로 가장 긴 쇼핑 기간을 보였다. 연말 쇼핑의 대다수(75%)는 11월 말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되며, 75%의 소비자들은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프로모션 이벤트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선호 소매업체 및 쇼핑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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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과 편의성을 이유로 온라인 소매업체(71%)와 대형 마트(55%)가 가장 선호되는 쇼핑 장소로 꼽혔다. 소비자들은 제품 품질(39%), 가격 대비 뛰어난 혜택(37%), 제품 선택의 다양성(35%)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만한 점은 29%의 소비자가 소매업체 사이트에 저장된 가족/친구의 위시리스트에서 선물을 구매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또한 선물 외 품목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화장품 매장, 의류 전문 소매업체, 백화점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다른 소비자보다 20%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연말 모임 및 홈파티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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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 중 1명이 이번 연말에 모임을 주최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으며, 평균 261달러(원화 36만 5600원 상당)를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10명 중 8명은 연말 모임을 주최하는 것이 중요한 전통이라고 응답했으며, 70%의 응답자는 이벤트 개최 시 편의성을 위해 물건이나 서비스에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비용 절감을 위한 움직임도 관찰되었는데, 47%가 모임 참석자들에게 음식이나 식음료를 가져오도록 요청할 계획이며, 31%는 전년보다 더 적은 수의 손님을 초대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AI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리테일 전략

소매업체들은 AI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된 쇼핑 경험 제공과 디지털 채널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주요 전략으로는 AI 기반의 맞춤형 프로모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참여형 콘텐츠, AR과 VR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쇼핑 경험 제공 등이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 마케팅과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직접 소통이 강화되고 있으며, 고객의 구매 이력과 선호도에 기반한 AI 개인화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이번 조사는 2024년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미국 소비자 4,11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전체 표본에 대한 오차 범위는 ±1~2%다. 또한 45명의 소매업계 임원을 대상으로 별도 설문이 진행되었다.

해당 리포트의 원문은 딜로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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