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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도입으로 기업 매출 최대 10% 증가, 74%는 첫해부터 ROI 실현… 구글의 설문조사 보고서

생성형 AI의 ROI
이미지출처: 구글 클라우드

생성형 AI의 ROI

첫해 ROI 실현 74%, 매출 증가 기업 86%가 6% 이상 성장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와 내셔널 리서치 그룹(National Research Group)이 실시한 글로벌 설문조사에 따르면, 생성형 AI는 단순한 신기술을 넘어 비즈니스 혁신의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전 세계 15개국 매출 1,000만 달러 이상 기업에 재직 중인 2,500명의 고위 경영진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생성형 AI를 프로덕션 단계에서 활용하는 기업은 재무적 성과와 효율성 측면에서 상당한 이익을 실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직의 74%가 생성형 AI 투자에 대한 투자수익률(ROI)을 도입 첫 해부터 실현하기 시작했으며, 매출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기업의 86%는 해당 수치가 6% 이상이라고 답했다.

 AI ROI


6개월 내 프로덕션 도입 84%, 직원 생산성 2배 증가 45%

생성형 AI의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는 도입부터 가치 실현까지의 기간이 매우 짧다는 점이다. 조직의 84%가 생성형 AI 사용 사례를 아이디어 구상 단계에서 프로덕션 단계로 전환하는 데 6개월도 채 걸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빠른 구현 속도는 기업들이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혁신 주기를 크게 단축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생산성 측면에서도 생성형 AI는 강력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생산성이 개선되었다고 답한 조직의 45%는 생성형 AI를 도입한 후 직원 생산성이 2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사용자 경험 부문에서도 85%의 조직이 생성형 AI로 인해 사용자 참여도가 증가했다고 응답했으며, 80%는 사용자 만족도가 향상됐다고 답했다.

최고 책임자 공동 지원 시 매출 6% 이상 증가 예상 91%

연구 결과, 생성형 AI 이니셔티브의 성공을 위해서는 여러 최고 책임자들의 공동 지원이 필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최고 책임자에 걸친 강력한 지원을 받은 조직의 91%는 매출 증가 예상치가 6% 이상일 것으로 응답했다. 이는 생성형 AI가 단순한 기술 프로젝트가 아니라 비즈니스 목표와 긴밀하게 연계된 전략적 도구로 활용될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캐리 타프(Google Cloud 글로벌 솔루션 및 산업 부문 부사장)는 “경영진 차원의 지원과 전략적 조정이 필수적이다. 비즈니스의 재정적 동인을 기술 동인과 연결하는 조직은 AI 전략을 혁신적으로 수립할 뿐만 아니라 핵심 비즈니스 목표와 긴밀하게 연계되도록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생성형 AI 리더, 일반 기업보다 10% 이상 매출 증가 가능성 33% 높아

설문조사는 ‘생성형 AI 리더’라고 불리는 선도적 기업들의 특징도 분석했다. 이들은 프로덕션 단계에서 4개 이상의 사용 사례를 사용하며, 지난 회계연도에 총 운영 비용의 15% 이상을 생성형 AI에 투자한 조직으로, 전 세계 조직의 16%에 해당한다. 이러한 선도 기업들은 다른 조직들과 비교해 생성형 AI로 인한 10% 이상의 연간 매출 증가를 기록할 가능성이 33%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성형 AI 리더들은 미래 비전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기술적 목표보다는 비즈니스 성장과 혁신 가속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션 신(카카오헬스케어 연구 책임자)은 “생성형 AI 덕분에 기업의 수익이 6% 증가한다고 해도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생성형 AI가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만큼 2~3년 내로 수익이 60%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생성형 AI 재투자, 영업이익률 개선 49%, 신제품 개발 47% 집중

생성형 AI에서 얻은 초기 수익은 AI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데 재투자되어 더 큰 수익과 혁신의 지속적인 선순환을 이끌어 내고 있다. 단기적으로 조직들은 생성형 AI에서 얻은 수익을 주로 영업이익률 개선(49%)과 신제품 개발(47%)에 재투자할 계획이다. 업종별로는 금융 서비스 조직의 57%가 생성형 AI 수익을 영업이익률 개선에 활용하고자 하며,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종의 38%는 경영진 보상에 사용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향후 2~3년) 조직들이 생성형 AI를 운영 효율성 개선(53%), 직원 생산성 향상(52%), 고객 경험 개선(52%)에 집중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업종별로 차이점도 존재한다. 통신업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종은 경쟁력 및 시장점유율 증대에, 소매업과 의료 및 생명과학 업종은 고객 경험 개선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생성형 AI 도입을 가속화하기 위한 주요 투자 영역으로는 1) AI의 변경 관리 및 도입을 지원하기 위한 비즈니스와 기술 조정(47%), 2) 직원 역량 강화 및 인재 채용(46%), 3) 데이터 품질 및 지식 관리 향상(43%), 4) AI를 위한 적절한 도구 및 컴퓨팅 리소스 제공(42%), 5) 조직 구조 및 운영 모델 최적화(35%), 6) AI 위험 제어 및 관리(34%) 등이 있다.

FAQ

Q. 생성형 AI의 투자수익률(ROI)은 얼마나 빨리 실현되나요?

A. 생성형 AI를 도입한 조직의 74%가 첫 해부터 ROI를 실현하기 시작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생성형 AI 사용 사례의 84%가 아이디어 구상 단계에서 프로덕션 단계로 전환되는 데 6개월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는 다른 기술 도입에 비해 상당히 빠른 가치 실현 속도입니다.

Q. 생성형 AI 도입으로 인한 평균적인 매출 증가율은 얼마인가요?

A. 매출이 증가했다고 응 답한 기업의 86%가 매출이 6%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52%가 6~10% 증가를, 34%가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생성형 AI 리더’ 기업들은 일반 기업보다 10% 이상의 매출 증가를 기록할 가능성이 33% 더 높았습니다.

Q. 생성형 AI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요?

A.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러 최고 책임자들의 공동 지원이 핵심적인 성공 요소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생성형 AI를 단순한 기술 프로젝트가 아닌 비즈니스 목표와 긴밀히 연계된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는 것, 데이터 품질 향상과 전문 인력 확보에 투자하는 것, 그리고 핵심 비즈니스 부문 전반에 생성형 AI를 심도 있게 통합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리포트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생성형 AI 도입으로 기업 매출 최대 10% 증가, 74%는 첫해부터 ROI 실현… 구글의 설문조사 보고서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