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ipping point: Measuring the success of AI in tax
세무 분야에서 AI 채택률 급증, 89%가 이미 사용 중이거나 계획 보유
세무 분야에서 AI 기술 도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세무 관련 정보 제공 기업 Tolley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5월 조사에서 35%였던 생성형 AI 사용률은 2025년 2월에는 40%로 증가했으며, 사용 계획이 있다는 응답은 32%에서 49%로 크게 늘어났다. 반면 AI 도입 계획이 없다는 비율은 33%에서 단 8%로 급감했다. 결과적으로 세무 전문가의 89%가 이미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세무 전문가들이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주요 이유는 업무 처리 속도 향상(74%), 고객 및 이해관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 제공(53%), 경쟁 우위 확보(52%) 등이었다. 특히 세무 전문가의 4명 중 3명은’s 생성형 AI의 핵심 이점이 업무 속도 향상이라고 응답했다.

AI 투자 안 하는 기업에서 세무 전문가 20% 이직 고려, 경력 부정적 영향 35%
이러한 높은 수용률에도 불구하고, 세무 전문가의 절반(48%)은 자신의 조직이 새로운 기술, 특히 AI 도입에 느리다고 생각하고 있다. 조직적인 AI 도입 지연은 단순한 기회 상실이 아닌 심각한 비즈니스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 효율성 감소뿐만 아니라 인재 유출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더 큰 문제다.
조사에 따르면 AI 투자 부족이 전문가 경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35%는 조직이 AI를 수용하지 않으면 자신의 경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으며, 5명 중 1명(20%)은 조직이 AI를 충분히 도입하지 않으면 이직을 고려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AI 투자가 단순히 효율성 향상의 문제가 아니라 점점 기술 중심으로 변화하는 전문직에서 인재를 유지하는 문제이기도 함을 보여준다.
CIOT의 애플린은 “유능한 인재를 유치하는 것은 항상 어려운 과제였으며, 최고의 인재들이 AI를 수용하는 기업으로 몰릴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BDO의 바우든은 조직들이 AI가 인간의 기술을 대체하기보다는 향상시키는 방법을 고려함으로써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AI 성과 측정 부재, 세무 기업 절반(42%)이 명확한 지표 없이 운영 중
AI 도입의 명확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그 성공을 입증하지 못하고 있다. ROI를 증명하지 못하면 투자가 중단되고 채택이 느려질 수 있다. 세무 전문가들은 생성형 AI의 최대 이점을 효율성 증가로 보고 있으며, 이는 세무 사무소나 재무 부서의 대부분 측면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시간 절약, 위험 감소 또는 직원에 대한 영향에 정확한 지표를 부여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 AI 영향을 측정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표는 시간 절약(41%), 결과물의 정확성(26%), 비용 절감(21%), 직원 피드백(13%)이었다. 놀랍게도 세무 전문가의 거의 절반(42%)이 자신의 조직이 명백한 지표 중 어느 것도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BDO의 바우든은 “우리에게 성공은 단순히 시간이나 비용 절감에 관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AI가 고객에게 더 나은, 더 반응이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로 성공을 측정한다. 실시간으로 통찰력과 솔루션을 제공하여 가장 중요한 순간에 가치를 더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세무 AI 최대 우려는 과대 광고(60%)와 과도한 의존(59%), 전문가 72%는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 기반 도구 선호
AI가 세무 전문가에게 상당한 기회를 제공하지만, 고유한 위험도 수반한다. 이러한 위험을 해결하지 못하는 기업은 내부적으로 직원들과 외부적으로 고객들과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세무 전문가들의 최대 우려사항은 과대 광고(Hallucination, 60%)였으며, 그 다음으로 AI에 대한 과도한 의존(59%), 기밀 데이터 유출(43%)이 뒤를 이었다. 동시에 세무 전문가들은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에 기반한 AI 기반 도구를 사용하는 데 개방적인 태도를 보였다. 응답자의 거의 4분의 3(72%)이 세금 콘텐츠 소스에 기반한 AI 기반 도구를 사용하는 데 다소 또는 완전히 확신한다고 답했다.
고객과의 투명성은 위험을 줄이는 중요한 방법이다. 사내 세무 전문가들은 함께 일하는 외부 고문이 AI를 사용했다는 사실을 알고 싶어하는 강한 요구를 표현했다. 사내 전문가의 3분의 2 이상(68%)이 통보받기를 기대한다고 답한 반면, 사설 실무 전문가의 절반(51%)만이 그들의 고객이 통보받기를 원한다고 생각했다.
렉시스넥시스(LexisNexis)의 세무 시장 책임자인 조나단 스크리븐(Jonathan Scriven)은 “우리의 책임감 있는 AI 솔루션 개발 접근방식의 일환으로, 우리는 항상 솔루션의 실제 영향을 고려한다. 우리는 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과 이유를 항상 설명할 수 있도록 하고, 인간의 감독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및 데이터 거버넌스를 존중하고 지지함으로써 편향의 생성이나 강화를 적극적으로 방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FAQ
Q: 세무 분야에서 AI의 주요 이점은 무엇인가요?
A: 세무 전문가들이 꼽은 주요 이점은 업무 처리 속도 향상(74%), 고객 및 이해관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 제공(53%), 경쟁 우위 확보(52%) 등입니다. 이는 데이터 분석 가속화, 중복 작업 제거, 트렌드 파악 및 더 정보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Q: 세무 전문가들이 AI 사용에 대해 가장 우려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세무 전문가들의 최대 우려사항은 과대 광고(Hallucination, 60%)였으며, 그 다음으로 AI에 대한 과도한 의존(59%), 기밀 데이터 유출(43%)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명확한 사용 지침, 교육, 강력한 거버넌스가 중요합니다.
Q: AI 도입이 느린 세무 조직은 어떤 위험에 직면하게 되나요?
A: AI 도입이 느린 조직은 효율성 감소뿐만 아니라 인재 유출의 위험에 직면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35%의 세무 전문가는 자신의 조직이 AI를 충분히 도입하지 않으면 경력에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이라 생각하며, 20%는 이직을 고려할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Tolley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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