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에이전트, 2027년까지 86% 기업이 도입… 100% 이상 ROI 기대

The next generation of AI: More than half of companies (51%) already deployed AI agents
이미지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The next generation of AI:
More than half of companies (51%) already deployed AI agents


전 세계 51% 기업이 이미 도입, 2027년까지 86%로 확대될 AI 에이전트

생성형 AI(GenAI)는 기업들의 업무 수행 방식과 운영 간소화 방법을 크게 변화시켰다. 이제 차세대 인공지능이 등장했으며, 예상보다 빠르게 배포되고 있다. 미국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PagerDuty가 미국, 영국, 호주, 일본의 1,000명의 IT 및 비즈니스 임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절반 이상(51%)이 이미 조직에 AI 에이전트를 배포했으며, 추가로 35%는 향후 2년 내에 배포할 계획이다. 즉, 2027년까지 기업의 86%가 AI 에이전트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영국 기업의 66%, 호주 기업의 60%가 이미 AI 에이전트를 도입했으며, 미국 기업은 48%로 그 뒤를 따르고 있다. 반면 일본은 32%로 다소 뒤처진 상황이다. 특히 생성형 AI를 완전히 구현한 기업들은 그렇지 않은 기업들(19%)보다 AI 에이전트를 이미 도입했을 가능성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71%).

The next generation of AI More than half of companies 51 already deployed AI agents


생성형 AI에서 얻은 152% 수익률, AI 에이전트에선 171% 기대

기업들은 AI 에이전트 투자에 매우 낙관적인 기대치를 보이고 있다. 5분의 3 이상(62%)이 이 기술에 100% 이상의 ROI를 기대하며, 평균 기대 수익률은 놀랍게도 171%에 달한다. 미국 기업들은 평균 192%의 ROI를 기대하고 있다. 이런 높은 기대치는 생성형 AI가 이미 기업들에게 평균 152%의 수익을 가져다 주었기 때문으로, 기업의 62%가 생성형 AI에서 100% 이상의 수익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생성형 AI에서의 학습 곡선은 더 원활한 도입을 위한 길을 닦아 놓았으며, 거의 모든 기업(94%)이 AI 에이전트를 생성형 AI보다 더 빠르게 채택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전체적으로 55%가 전환이 더 빠를 것이라는 데 강하게 동의했으며, 호주 기업들은 이에 대해 더 강한 확신(61%)을 가지고 있다.

서두름과 불충분한 계획(41%), 과도한 지출(40%)… 기업들이 피하고 싶은 AI 도입 실수

AI 에이전트를 도입하면서 기업들은 생성형 AI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과거의 실수를 피하고자 한다. 구현에 너무 빨리 뛰어들거나 계획이 부족했던 것은 41%가 반복하고 싶지 않은 실수다. 특히 관리자급은 C레벨 임원이나 오너(29%)에 비해 생성형 AI 도입 시 훈련 부족(43%)을 더 큰 실수로 지적했다. 명확한 ROI 기대치를 설정하지 않은 것은 36%가 이번에는 피하고 싶어하는 실수다. 리더의 40%는 너무 많은 지출을, 35%는 너무 적은 지출을 우려하고 있어, AI 투자 수익에 대한 높은 기대치에도 불구하고 지출 수준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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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에 100만 달러 이상 투자하는 기업 75%, IT 부서(69%)가 가장 큰 혜택 예상

기업의 AI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예산도 그 성장을 수용하고 있다. 설문에 응한 기업의 4분의 3(75%)이 AI에 100만 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있다. 직원이 10,000명 이상인 기업은 작은 기업보다 생성형 AI에 이미 100만 달러 이상을 지출했을 가능성이 높으며(82% 대 71%), AI 에이전트에 추가로 100만 달러 이상을 할당할 계획도 더 많다(72% 대 60%).

생성형 AI가 그랬던 것처럼, AI 에이전트도 여러 부서에 걸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IT 부서가 AI 에이전트로부터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69%), 그 뒤를 고객 서비스(41%), 재무(39%), 영업(37%), 마케팅(36%)이 따른다. 인사(32%)와 법무(30%) 부서도 AI 에이전트로 인한 긍정적인 변화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에서는 IT가 혜택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치가 평균보다 더 높다(77%).

일상 업무의 26~50%를 자동화할 AI 에이전트, 기업 61%는 전사적 교육 프로그램 계획

AI 에이전트가 고객 서비스와 사이버 보안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작업을 간소화하고 팀의 노동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큰 기대가 있다. 기업의 절반 이상(52%)이 AI 에이전트가 일상 업무의 26%에서 50%를 자동화하거나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 다른 32%는 25% 이하의 작업 자동화에 대해 더 완만한 기대를 가지고 있다. 전체 평균은 AI 에이전트의 도움으로 업무 작업의 36%가 자동화되거나 가속화될 것이라는 기대치다.

모든 기업은 어떤 형태로든 AI 에이전트 교육을 구현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61%는 조직 전체 세미나나 교육 이니셔티브를 의미한다. 조직의 56%가 직원들에게 외부 과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공식적으로 주최되는 사무실 시간과 공식적인 내부 멘토십도 계획되어 있다(각각 52%).

FAQ

Q: AI 에이전트란 무엇이며 생성형 AI와는 어떻게 다른가요?

A: AI 에이전트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결정을 내리며, 사전 정의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업을 실행하도록 설계된 자율 에이전트입니다. AI 챗봇과 달리 AI 에이전트는 더 맥락 인식이 가능한 대화, 지속적인 학습, 더 넓은 범위의 작업에 대한 맞춤형 응답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Q: 기업들이 AI 에이전트에서 기대하는 투자 수익률은 얼마인가요?

A: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62%가 AI 에이전트 투자에서 100% 이상의 ROI를 기대하고 있으며, 평균 기대 수익률은 171%에 달합니다. 특히 미국 기업들은 평균 192%의 ROI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기업들이 AI 에이전트 도입 시 피하고 싶어하는 주요 실수는 무엇인가요?

A: 기업들이 AI 에이전트 도입 시 피하고 싶어하는 주요 실수로는 너무 빠른 도입이나 불충분한 계획(41%), 과도한 지출(40%), 가이드라인 미설정(38%), 충분한 교육 부재(37%), 데이터 인프라 부족(37%), 명확한 기대치 부재(36%), 그리고 지출 부족(35%)이 있습니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AI 에이전트, 2027년까지 86% 기업이 도입… 100% 이상 ROI 기대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