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ling supply chain resilience with AI
AI 도입 기업, 매출 61% 증가… 공급망 리더 62%가 AI 효과 인정
공급망 운영에 인공지능(AI)을 적극 도입한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기업들보다 61% 더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IBM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에이전틱 AI(Agentic AI)가 공급망 자동화를 강화하고 인간이 처리할 수 있는 속도보다 훨씬 빠르게 프로세스 효율성을 높여 기업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에이전틱 AI는 사람의 개입 없이도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율적 AI 시스템을 의미한다.
공급망 리더들의 62%는 운영 워크플로우에 통합된 AI 에이전트가 의사결정, 추천, 커뮤니케이션 등의 업무 속도를 가속화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또한 경영진의 70%는 2026년까지 AI 에이전트가 조달 및 동적 소싱과 같은 운영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에 따라 직원들이 실시간 분석과 최적화를 위한 심층 분석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고공급망책임자(CSCO)의 76%는 AI 에이전트가 반복적이고 영향 기반 작업을 사람보다 빠른 속도로 수행함으로써 전반적인 프로세스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주목할 점은 공급망 운영에서 AI 에이전트의 활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53%의 공급망 책임자들이 자급자족형 AI 에이전트를 통해 지능형 워크플로우의 자율 자동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 중 22%는 개념 증명을 개발 중이고 31%는 이미 개념 증명을 실행하고 확장하고 있다.
AI 어시스턴트로 실시간 의사결정… 공급망 책임자 70%가 고객 대응력 향상 경험
공급망이 더 스마트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방대한 양의 단절된 데이터에 접근해야 한다. 과거에는 이것이 큰 과제였지만, 이제 AI 기반 디지털 어시스턴트를 통해 운영 데이터에서 중요한 인사이트를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인간과 AI 사이의 시너지는 계획, 조달, 제조, 유통에 이르는 모든 공급망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로 최고공급망책임자의 70%는 생성형 AI가 고객과의 대응성과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또한 조직의 55%는 생성형 AI가 직원들을 위해 정보를 신뢰성 있게 검증하고 집계한다고 응답했으며, 이 수치는 공급망 운영에 높은 AI 투자를 하는 조직에서는 69%까지 상승했다.
경영진들이 공급망 운영에서 생성형 AI의 적용을 실험하고 최적화함에 따라, 일부 영역이 다른 영역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고 있음을 발견했다. 현재 생성형 AI에 투자함으로써 얻는 가장 큰 이점은 운영 성능(67%)이며, 운영 중단에 대한 예측 가능성과 대응성(60%)이 그 뒤를 이었다. 한 대형 글로벌 제조업체는 AI가 내장된 글로벌 무역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여 무역 규정 준수와 물류 운영에서 상당한 개선을 보고 있다. 수입에 대한 자동화된 세관 신고는 수동 프로세스를 대체하고 통관 시간을 단축시켰다. 또한 AI 기반 업데이트는 무역 인센티브 처리 구제 및 보고를 제공할 수 있는 사용자 구성 가능한 플랫폼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에이전틱 AI, 공급망 전환점… 53%의 기업이 자율 시스템 구축 중
글로벌 무역 중단, 기후 관련 사건, 지정학적 갈등, 인플레이션 또는 시스템 복잡성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한 공급망 책임자들은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이들 리더의 74%는 생성형 AI가 생태계 전반에 걸쳐 더 나은 가시성, 인사이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러한 리더들은 인사이트를 자율적으로 활용하여 운영을 더욱 민첩하고 적응력 있으며 탄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에이전틱 AI 솔루션에 주목하고 있다.
이제 처음으로, 에이전틱 AI 기술의 성숙도가 공급망 조직이 포괄적인 에이전틱 AI 운영 모델을 구축할 수 있게 했다. 공급망 운영의 역동적이고 데이터 중심적이며 복잡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구성된 이 모델은 공급망 리더들이 자체 조직 내부뿐만 아니라 전체 파트너 생태계에 걸쳐 운영 회복력을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에이전틱 AI 운영 모델 기능이 AI 자동화 및 지원을 넘어 확장되는 이유는 근본적이다. 이러한 모델은 더 많은 소스에서 훨씬 더 많은 데이터로 구동된다. 에이전틱 AI 모델은 ERP 애플리케이션 및 목적에 맞는 공급망 앱의 운영 데이터로 시작한다. 또한 생태계 파트너와의 에이전트 간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고 날씨 보고서, 시장 지수, 지정학적 사건과 같은 외부 데이터 소스를 활용한다.
미래 공급망의 자율 운영 모델… 2026년까지 57%의 기업이 AI 추천 시스템 도입 예정
에이전틱 AI 운영 모델은 수요 예측 및 공급 계획을 통합하여 외부 요인과 현재 상황을 분석한다. 이 모델은 변화하는 시장 조건, 수요, 공급업체 역량을 기반으로 실시간 동적 소싱을 통해 조달을 최적화하고, 센서 및 위치 추적을 통해 모든 재고 유형과 SKU에 걸쳐 자동 보충 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자원, 자산, 환경 요인의 변수 분석을 통한 지능형 수율 예측으로 생산을 최적화하고, 교통, 날씨, 고객 세분화를 기반으로 동적 재라우팅을 통해 물류를 최적화한다. 고객 및 현장 서비스 자동화 측면에서는 24/7 고객 및 현장 서비스 대응성과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며, 다양한 채널에서 고객 피드백 분석을 집계한다.
2026년까지 57%의 경영진은 에이전틱 AI가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사전 추천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하며, 62%는 AI 에이전트가 공급망 프로세스 자동화 및 워크플로우 재창조 노력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최고공급망책임자의 76%는 인간보다 빠른 속도로 반복적이고 영향 기반 작업을 수행하는 에이전트에 의해 전반적인 프로세스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한다.
에이전틱 AI와 함께 일하는 직원들은 안전하고 책임감 있으며 정확한 공급망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많이 참여해야 한다. 이러한 참여가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각 직원이 책임을 지고 에이전틱 AI 결과를 조율하는 데 깊이 관여해야 한다. AI 에이전트가 공급망 워크플로우에 더 긴밀하게 통합됨에 따라 그들의 자율성 수준은 사람들에 의해 면밀히 모니터링되고 필요에 따라 조정되어야 한다.
FAQ
Q: 에이전틱 AI(Agentic AI)란 정확히 무엇이며 일반 AI와 어떻게 다른가요?
A: 에이전틱 AI는 인간의 개입 없이도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율적인 AI 시스템입니다. 일반 AI나 단순 자동화 시스템과 달리, 에이전틱 AI는 복잡한 다단계 프로세스를 사전에 능동적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대형 언어 모델과 목적에 맞는 소형 언어 모델을 핵심으로 합니다. 이러한 에이전트들은 워크플로우를 재구성하고 최적화하며, 불필요한 단계를 제거하고, 의사결정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가속화합니다.
Q: 에이전틱 AI가 공급망 운영에 어떤 구체적인 혜택을 제공하나요?
A: 에이전틱 AI는 공급망 운영에 여러 혜택을 제공합니다. 변화하는 시장 조건에 적응하고, 선적물을 재라우팅하며, 공급업체와 협상하고, 실시간으로 위험을 완화하는 등의 핵심 공급망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통합, 예측 분석, 워크플로우 최적화, 영향 평가, 위험 분석 및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여 전반적인 프로세스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IBM 조사에 따르면 AI를 공급망에 도입한 기업들은 평균 61% 더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Q: 기업이 에이전틱 AI 운영 모델을 도입할 때 주의해야 할 위험이나 과제는 무엇인가요?
A: 기업이 에이전틱 AI를 도입할 때 주의해야 할 주요 과제로는 데이터 정확성이나 편향성(72%)과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63%)가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각 직원이 책임을 지고 에이전틱 AI 결과를 조율하는 데 깊이 관여해야 하며, AI 에이전트의 자율성 수준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혁신, 속도, 거버넌스의 균형을 맞추어 개선된 워크플로우에서 포착된 가치의 일관성을 높여야 합니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IBM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