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안드로이드 개발자 유튜브를 통해 삼성전자와 협력해 새로운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스크린 중심의 컴퓨팅 패러다임을 넘어선 새로운 도약이 될 전망이다.
저스틴 페인(Juston Payne) 구글 임원은 “컴퓨팅의 역사는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 휴대폰 등 직사각형 화면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해왔다”며 “XR은 이러한 경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페인 임원은 XR 기기를 헤드셋과 안경으로 구분하며 “헤드셋은 특정 목적을 위한 에피소딕 제품이며, 안경은 하루종일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올데이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릭 오스터로(Rick Osterloh) 구글 수석부사장은 “제미나이가 안드로이드 XR을 구동하는 핵심”이라며 “실제 세상을 인식하는 것처럼 다양한 신호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줄리 아란다(Julie Aranda) 구글 담당자는 실제 활용 사례로 “스포츠 경기 관람 시 제미나이가 프레디의 그랜드슬램에 대한 모든 것을 분석할 수 있으며, 오래된 비디오를 공간화해 추억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테파니 루(Stephanie Lue)는 “안드로이드 XR은 헤드셋과 안경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이라며 “개발자들에게 최고의 도구를 제공하고 많은 제약을 줄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디스플레이를 더욱 작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강조했다. 세바스티앙 드구이(Sebastien Deguy)는 XR을 “3D 공간의 가장 본능적인 구현”이라고 표현했으며, 아란다는 “안경을 통해 어디서든 현지인처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루시 진(Lucy Jin) 구글 담당자는 “삼성과 수년간 협력해왔으며, 서로의 강점을 결합해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모색했다”고 말했다. 오스틴 리(Austin Lee)는 “소프트웨어와 UX에서 하드웨어까지 양사의 부서간 파트너들이 하나의 팀으로 강력한 XR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스테파니 루는 “혼자서는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하면 멀리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구글은 구글 글래스(Google Glass)를 시작으로 AR코어(ARCore), 지오스페이셜 API(Geospatial API), 렌즈(Lens), 라이브 뷰(Live View), 번역(Translate) 등 XR 관련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다. 오스터로 부사장은 “개발자, 디자이너, 기기 제조사의 생태계를 통해 최고의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며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안드로이드 개발자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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