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News
  • 코치, 브랜드 DNA 담은 ‘AI 디자인 핸드백’ 제작… “디지털 트윈으로 제품 개발 시간 획기적 단축”

코치, 브랜드 DNA 담은 ‘AI 디자인 핸드백’ 제작… “디지털 트윈으로 제품 개발 시간 획기적 단축”

코치, 브랜드 DNA 담은 'AI 디자인 핸드백' 제작... "디지털 트윈으로 제품 개발 시간 획기적 단축"
이미지출처: 어도비 블로그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블로그에 따르면, 럭셔리 브랜드 코치(Coach), 케이트 스페이드 뉴욕(Kate Spade New York), 스튜어트 와이츠먼(Stuart Weitzman)의 모기업인 태피스트리(Tapestry)가 어도비 파이어플라이(Adobe Firefly) 생성형 AI를 도입해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

코치의 DNA를 담은 생성형 AI 모델 개발

어도비 블로그에 따르면, 태피스트리는 상업적으로 안전한 생성형 AI 모델군인 어도비 파이어플라이에 브랜드의 독점 자산을 학습시켜 맞춤형 모델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브랜드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면서도 각 브랜드만의 고유한 IP를 활용해 파이어플라이 모델을 미세 조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태피스트리 팀은 기존 코치 핸드백 이미지들을 수집해 각 가방, 물체, 스타일별로 단일 개념 모델을 학습시켰다. 이를 통해 어도비 파이어플라이는 코치의 상징적인 행택이나 소재, 하드웨어와 같은 ‘코치 코드(Coach Codes)’라 불리는 디자인 요소들을 이해하게 됐다.

디지털 트윈으로 패션 산업의 판도를 바꾸다

최근 패션 업계에서는 물리적 제품의 가상 복제품인 ‘디지털 트윈’ 기술이 큰 변화를 이끌고 있다. 태피스트리는 이 기술의 수요가 조직 전반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트윈은 포토슈팅과 CAD 기술 도면을 결합해 제작되며, 디자인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디지털 마케팅과 소비자 조사 부문에서도 큰 가치를 입증했다. 포커스 그룹에서는 직접적인 소비자 피드백을 수집하는 데 활용되고 있으며, 전략팀과 글로벌 비주얼 경험팀은 소셜 미디어 캠페인부터 매장 내 머천다이징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이를 활용하고 있다.

조직 변화 관리로 혁신을 이끌다

태피스트리의 디지털 제품 제작 수석 디렉터인 J.J. 카마라(J.J. Camara)는 생성형 AI 도입 과정에서 변화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태피스트리 팀은 초기 단계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과 기술에 대한 우려를 신중하게 파악했다. 팀은 “양털 소재의 태비 핸드백”이라는 프롬프트를 사용한 초기 테스트에서 현재 시장에 출시된 태비(Tabby) 백의 변형 모델과 거의 동일한 가상 이미지를 생성해내는데 성공했고, 이를 통해 조직 전체의 지지를 얻을 수 있었다.

태피스트리는 이러한 내부 검증을 바탕으로 현재 기업용 창의적 생성형 API 및 서비스 모음인 파이어플라이 서비스(Firefly Services)를 도입해 내부 머천다이징 포털용 이미지 제작의 수동 단계를 자동화하는 등 다양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제품 개발부터 마케팅 캠페인까지 더욱 민첩하고 소비자의 변화하는 선호도에 반응하는 운영 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해당 발표는 어도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코치, 브랜드 DNA 담은 ‘AI 디자인 핸드백’ 제작… “디지털 트윈으로 제품 개발 시간 획기적 단축”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