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알트만(Sam Altman) 오픈AI CEOrk 12일(현지 시간) X(구 트위터)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오픈AI가 차세대 AI 모델의 로드맵을 공개했다. AI가 ‘그냥 작동하는(just work)’ 단순화된 제품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오픈AI는 사내에서 ‘오리온(Orion)’이라 불리던 GPT-4.5를 다음 모델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체인오브소트(Chain-of-thought)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마지막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GPT-5, O-시리즈와 통합되는 혁신적 시스템
오픈AI는 O-시리즈와 GPT-시리즈를 통합해 모든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GPT-5는 오픈AI의 기술을 통합한 시스템으로, O3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이 접목된다. 특히 O3는 독립 모델로 출시되지 않고 GPT-5에 통합된다. 이 시스템은 작업의 난이도에 따라 사고 시간을 자동으로 조절하며, 광범위한 작업에 활용될 수 있다. 이는 오픈AI가 AI 기술을 더욱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고, 복잡한 모델 선택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구독 단계별 차별화된 GPT-5 서비스 제공
오픈AI는 GPT-5 서비스를 구독 단계별로 차별화해 제공한다.
- 무료 사용자: 기본 지능 수준으로 GPT-5 무제한 채팅 이용 가능(악용 방지 기준 적용).
- 플러스(Plus) 구독자: 더 높은 수준의 지능 설정 이용 가능.
- 프로(Pro) 구독자: 가장 높은 수준의 지능 설정 이용 가능. 음성(Voice), 캔버스(Canvas), 검색(Search), 심층 연구(Deep Research) 등 모든 기능 사용 가능.
새로운 기능 통합
GPT-5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 음성 인식(Voice)
- 캔버스(Canvas)
- 검색(Search)
- 심층 연구(Deep research)
GPT-4.5와 GPT-5는 수 주에서 수개월 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현재의 복잡한 모델 선택기(Model picker)를 개선해 ‘마법같은 통합 지능(magic unified intelligence)’으로 돌아가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는 사용자들이 모델을 직접 선택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다. 특히 무료 사용자에게도 GPT-5 무제한 이용을 제공하겠다는 결정은 AI 기술의 대중화를 크게 앞당길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관련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