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크런치(TechCrunch)가 13일(현지 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인공지능 기업 오픈AI(OpenAI)가 자사 웹사이트에서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DEI,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 관련 약속을 담은 페이지를 삭제했다. 기존 ‘openai.com/commitment-to-dei’ URL은 현재 ‘openai.com/building-dynamic-teams’로 리다이렉트되고 있다. 새로운 페이지에서는 ‘다양성’이라는 단어 대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 웹 아카이브(Internet Web Archive)와 2023년 CNN 기사에 따르면, 이전 페이지는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새로운 페이지는 “오픈AI는 서로 다른 배경, 경험,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토론하며 개선할 때 가장 강력한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BC뉴스에 따르면, 이 변경은 최근에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1월 22일 ABC뉴스 기사에서는 다양성 약속 웹페이지가 여전히 존재했으나, 1월 27일 오픈AI는 새로운 ‘역동적인 팀 구축’ 페이지를 게시했다.
메타(Meta), 구글(Google), 아마존(Amazon) 등 주요 기술 기업들도 최근 DEI 정책을 조정하거나 제거하고 있다. 특히 구글과 아마존은 최근 10-K 보고서에서 다양성과 포용성 관련 언급을 삭제했다. 팸 본디(Pam Bondi) 법무장관은 최근 연방 자금을 받는 민간 기업의 불법적인 DEI 프로그램을 “조사, 제거, 처벌”하도록 법무부에 지시했다. 오픈AI는 현재 정부 기관용 챗봇을 출시하는 등 정부와 여러 방면에서 협력하고 있다.
오픈AI 측은 웹사이트 변경이나 내부 프로세스 변화에 대한 테크크런치의 논평 요청에 즉각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오픈AI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관련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