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기술이 지식 노동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벤처비트 설립자 맷 마샬이 18일(현지시간) 공개한 칼럼에 따르면, 오픈AI(OpenAI)가 공개한 딥 리서치(Deep Research)가 기업의 지식 노동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인공지능이 만든 보고서가 인간 분석가의 결과물을 뛰어넘는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딥 리서치는 대규모 언어모델(LLM)과 검색 엔진을 통합해 AI의 성능을 크게 확장했다. 2월 3일 출시된 이 서비스는 월 200달러의 프로(Pro)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는 미국 사용자만 접근이 가능하다.
딥 리서치는 기존 AI와 달리 즉각적인 답변을 하지 않는다. 사용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4개 이상의 질문을 하고, 구조화된 연구 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다중 검색을 수행하고 새로운 통찰력을 바탕으로 계획을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최종 보고서는 1,500~20,000자 분량으로, 1530개의 정확한 출처를 포함한다.
오픈AI의 최신 모델 o3(O3)는 논리적 추론과 연쇄적 사고 과정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2024년 12월 발표된 o3는 AI의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ARC-AGI 벤치마크에서 87.5%라는 전례 없는 점수를 기록했다.
하지만 딥 리서치에도 한계는 있다. 온라인에서 찾기 어려운 정보나 전문가의 개인적 경험, 비공개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정보는 분석하지 못한다. 이는 고급 헤지펀드 연구원과 같은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직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뱅크오브뉴욕(BNY)의 AI 책임자 사르탁 파타나이크는 “신용 심사 보고서와 기타 핵심 업무에 딥 리서치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략, 연구, 제품 비교 관리 등의 직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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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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