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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렉시티, 웹 브라우저 ‘코멧(Comet)’ 출시 예고… 크롬에 도전장

퍼플렉시티, 웹 브라우저 '코멧(Comet)' 출시 예고… 크롬에 도전장
이미지출처: 퍼플렉시티

퍼플렉시티(Perplexity)가 자체 웹 브라우저를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다. AI 검색 엔진으로 알려진 이 기업은 월요일 X(구 트위터)에 게시한 글을 통해 아직 출시되지 않은 브라우저의 가입 목록을 공개했다. 출시 시기나 구체적인 모습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코멧(Comet)’이라는 이름은 확인됐다. 테크크런치(TechCrunch)가 24일(현지 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퍼플렉시티가 검색을 재창조한 것처럼, 우리는 브라우저도 재창조하고 있다”고 퍼플렉시티 대변인이 이메일을 통해 밝혔다.


이미 포화된 브라우저 시장에 도전장

퍼플렉시티의 브라우저는 매우 혼잡한 시장에 진입하게 된다. 크롬(Chrome)과 같은 기존 브라우저 외에도 수많은 제3자 대안 브라우저가 존재한다. 더 브라우저 컴퍼니(The Browser Company)에서 곧 출시될 디아(Dia) 브라우저처럼 퍼플렉시티의 기능과 경쟁하는 AI 기능을 제공하는 브라우저도 많다. 퍼플렉시티는 코멧을 통해 검색 엔진 사용자 기반을 활용해 빠르게 성장하고 브라우저 시장에서 입지를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보인다.

빠르게 확장되는 퍼플렉시티의 제품 포트폴리오

퍼플렉시티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이번 달에만 오픈AI(OpenAI), 구글(Google), xAI의 제품과 경쟁하는 ‘딥 리서치(deep research)’ 제품을 출시했다. 1월에는 안드로이드용 AI 어시스턴트와 AI 검색을 위한 API 두 가지 큰 제품을 선보였다. 2022년에 설립된 퍼플렉시티는 벤처캐피털로부터 5억 달러 이상을 조달했으며 기업 가치는 90억 달러로 평가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AI 검색 엔진은 광고 프로그램과 같은 수익화 노력을 확대하면서 매주 1억 개 이상의 검색 쿼리를 처리하고 있다.

출판사와의 법적 분쟁, 퍼플렉시티의 걸림돌

퍼플렉시티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것은 출판사들과의 법적 분쟁이다. 뉴스코프(News Corp)의 다우존스(Dow Jones)와 뉴욕 포스트(NY Post)는 그들이 “콘텐츠 횡령”이라고 표현한 행위로 퍼플렉시티를 고소했다. 많은 다른 뉴스 사이트들도 퍼플렉시티가 그들의 콘텐츠를 밀접하게 복제한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지난 10월, 뉴욕 타임스(The New York Times)는 이 스타트업에 중지 및 금지 통지를 보냈다. 수익 공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퍼플렉시티는 출판사의 콘텐츠를 존중한다고 말했다.

퍼플렉시티가 코멧 브라우저를 통해 어떤 혁신을 가져올지, 그리고 이미 포화된 브라우저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확보할지 앞으로 주목된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퍼플렉시티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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