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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렉시티, 이정재 등장 광고로 구글 ‘접착제 피자’ 저격 화제… 구글 대응할까

퍼플렉시티, 이정재 등장 광고로 구글 ‘접착제 피자’ 저격 화제… 구글 대응할까
이미지출처: 퍼플렉시티

퍼플렉시티(Perplexity)의 새로운 광고가 검색 시장 독점 기업인 구글(Google)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을 통해 글로벌 스타 반열에 오른 이정재를 모델로 기용한 이 광고는 퍼플렉시티의 AI 검색이 구글보다 우수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도발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퍼플렉시티는 17일(현지 시간)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난해한(perplexity) 질문들’이라는 제목의 광고를 공개했다. 광고 속에서 이정재는 영화 촬영을 마친 후 스마트폰만 가진 채 밀실에 갇히는 설정이다. 중앙에 놓인 컴퓨터가 세 가지 질문을 던지며, 이를 모두 맞혀야 탈출할 수 있는 챌린지를 제시한다.


첫 번째 질문은 ‘흰 셔츠에서 커피 얼룩을 지우는 법’. 이정재는 처음에 구글을 암시하는 가상의 검색 서비스 ‘푸글(Poogle)’을 사용해 답을 찾으려 하지만, 길고 장황한 검색 결과에 실망한다. 결국 퍼플렉시티 앱을 활용해 음성으로 질문을 던지고, 명확한 답을 받아 첫 번째 미션을 해결한다.

두 번째 질문은 더욱 직접적으로 구글을 겨냥한다. ‘피자에 치즈가 잘 달라붙게 하는 방법’이라는 문제는 지난해 구글의 AI 검색 기능 ‘AI 오버뷰(AI Overview)’가 실제로 저지른 실수를 조롱하는 내용이다. 당시 구글 AI는 해당 질문에 ‘접착제를 추가하라’는 황당한 답변을 제공해 논란이 됐다. 광고 속 퍼플렉시티는 “신선하고 수분 함량이 적은 모짜렐라 치즈를 사용하고, 접착제는 쓰지 말라”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퍼플렉시티의 AI 검색이 구글보다 신뢰할 수 있음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마지막 질문은 ‘최초로 에미상을 수상한 한국 배우’였다. 정답이 바로 자신이라는 사실을 깨달은 이정재는 자신감 넘치는 미소를 짓는다. 이 장면을 끝으로 광고는 마무리된다.

퍼플렉시티는 현재까지 약 9억1500만 달러(약 1조3200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퍼플렉시티의 강점은 기존 검색 엔진과 달리 사용자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을 생성하고, 정보 출처까지 함께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에 있다. 이번 마케팅은 글로벌 시장에서 퍼플렉시티의 인지도를 높이고, 구글의 AI 검색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으로 자리매김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AI 검색 시장의 경쟁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퍼플렉시티의 도발적인 행보가 구글의 대응을 이끌어낼지 주목된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영상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퍼플렉시티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퍼플렉시티, 이정재 등장 광고로 구글 ‘접착제 피자’ 저격 화제… 구글 대응할까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