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챗GPT(ChatGPT)에 새로운 음성 서비스 ‘먼데이(Monday)’를 출시했다. 해당 기능이 만우절에 공개된 탓에, 많은 이용자들이 일시적 이벤트인지 실제 기능인지 혼란스러워했다. 이에 오픈AI(OpenAI)는 2일(현지 시간)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장난이 아니다”라며 해당 기능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오픈AI에 따르면, 새로운 먼데이 음성은 현재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다. 이 음성을 사용하려면 음성 모드를 열고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음성 선택기를 탭하면 된다. 또한 사용자들은 먼데이와 직접 대화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최신 버전의 챗GPT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유료 사용자는 사이드바에서 먼데이를 찾을 수 있으며, 무료 사용자는 ‘Explore GPTs’ 내의 ‘By 챗GPT’ 섹션에서 먼데이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발표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은 다양했다. 일부 사용자들은 “이 기능의 목적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많은 사람들이 2분 이상 실제로 사용할 것 같지 않다”라는 의견을 표했다. 또 다른 사용자는 “먼데이의 반대가 필요하다”는 재치 있는 댓글을 남겼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한 사용자가 먼데이를 “사용자가 실제로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회의적인 이모(EMO) AI”로 묘사한 댓글이다. 이 설명에 따르면, 먼데이는 사용자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고품질 응답으로 지원하는 것이 업무라고 한다.
이번 먼데이 음성의 출시는 오픈AI가 챗GPT의 사용자 경험을 다양화하고 개인화하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감정적 특성을 가진 AI 음성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다. 오픈AI의 이번 발표는 인공지능 기업들이 AI 서비스에 더 많은 성격과 개성을 부여하는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먼데이와 같은 특정 성격을 가진 AI 음성의 등장은 향후 AI 서비스 차별화의 중요한 방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발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먼데이 모델은 링크에서 이용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오픈AI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