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Elon Musk)가 설립한 인공지능 기업 xAI가 자사의 주력 모델인 ‘그록 3(Grok 3)’를 API를 통해 공개했다. 오픈AI(OpenAI)로부터 역으로 소송을 당한 상황에서도 머스크의 AI 사업은 계속 확장되고 있다. 테크크런치가 9일(현지 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xAI가 자사의 대표 모델 ‘그록 3’을 API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록 3은 오픈AI의 GPT-4o와 구글(Google)의 제미나이(Gemini) 같은 모델에 대항하는 xAI의 주력 제품이다. 이 모델은 이미지 분석 및 질문 응답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머스크의 소셜 네트워크 X에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X는 지난 3월 xAI에 인수된 바 있다. xAI는 API를 통해 ‘그록 3’과 추론 기능을 갖춘 ‘그록 3 미니(Grok 3 Mini)’ 두 가지 버전을 제공한다.
경쟁 모델과 비교하면 그록 3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xAI는 추론 기능을 제공하는 앤트로픽(Anthropic)의 ‘클로드 3.7 소네트(Claude 3.7 Sonnet)’와 동일한 가격을 책정했지만, 최근 출시된 구글의 ‘제미나이 2.5 프로(Gemini 2.5 Pro)’보다는 비싸다. 주목할 점은 제미나이 2.5 프로가 일반적인 AI 벤치마크에서 그록 3보다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xAI는 그록 3 벤치마크 보고서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를 제공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X 사용자들이 지적한 바에 따르면, xAI의 API를 통한 그록 3은 모델이 지원할 수 있는 것보다 작은 컨텍스트 윈도우(context window)를 가지고 있다. API는 최대 131,072토큰(약 97,500단어)을 처리할 수 있는데, 이는 xAI가 2월 말에 그록 3이 지원한다고 주장한 100만 토큰에 비해 크게 부족하다. 머스크가 약 2년 전 그록을 발표했을 때, 그는 이 AI 모델을 도발적이고 필터링되지 않은 반(反)각성주의적 성향을 갖춘 모델로 소개했다. 다른 AI 시스템이 답변하지 않는 논쟁적인 질문에도 답변할 수 있는 모델이라는 약속의 일부는 지켜졌다. 예를 들어, 저속한 표현을 요청하면 그록과 그록 2는 ChatGPT에서는 들을 수 없는 다채로운 언어를 쏟아냈다.
그러나 그록 3 이전의 그록 모델들은 정치적 주제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웠고 특정 경계를 넘지 않았다. 한 연구에 따르면, 그록은 트랜스젠더 권리, 다양성 프로그램, 불평등과 같은 주제에서 정치적으로 좌파 성향을 보였다. 머스크는 이러한 행동의 원인을 그록의 훈련 데이터인 공개 웹 페이지로 돌리고, “그록을 정치적으로 중립에 가깝게 이동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과 머스크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을 일시적으로 검열한 실수 이외에, xAI가 모델 수준에서 정치적 중립이라는 목표를 달성했는지, 그리고 그것의 장기적인 결과가 어떨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이번 API 출시는 일론 머스크가 오픈AI와의 법적 분쟁 속에서도 인공지능 시장에서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추론 능력을 갖춘 AI 모델들의 상용화가 가속화되면서 오픈AI, 구글, 앤트로픽 등 주요 AI 기업들과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해당 기사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xAI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