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News
  • 퍼플렉시티 소나, AI 검색 아레나 평가에서 1위 차지… “제미나이와 공동 1위”

퍼플렉시티 소나, AI 검색 아레나 평가에서 1위 차지… “제미나이와 공동 1위”

퍼플렉시티 소나, AI 검색 아레나 평가에서 1위 차지… “제미나이와 공동 1위”
이미지 출처: 퍼플렉시티

퍼플렉시티(Perplexity)가 자사 블로그에 14일(현지 시간)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퍼플렉시티의 소나(Sonar) 모델이 새로운 검색 능력 평가에서 구글 제미나이(Gemini)와 공동 1위를 차지하며 검색 증강 인공지능 시장의 최강자로 자리매김했다.

LM 아레나(LM Arena)가 최근 공개한 검색 아레나(Search Arena) 순위표에 따르면, 퍼플렉시티의 ‘소나-리즈닝-프로-하이(Sonar-Reasoning-Pro-High)’ 모델이 1136(±21/−19)점을 기록하며 구글의 ‘제미나이-2.5-프로-그라운딩(Gemini-2.5-Pro-Grounding)’ 모델(1142 +14/-17)과 통계적으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일대일 대결에서는 소나 모델이 제미나이 모델을 53% 확률로 이겼다.

  AI    1    1


더욱 주목할 만한 점은 퍼플렉시티의 다른 소나 모델들이 2위부터 4위까지를 차지하며 구글과 오픈AI의 여타 모델들을 크게 앞섰다는 것이다. 이로써 퍼플렉시티는 검색 아레나 순위표의 상위권을 석권하는 성과를 거뒀다. LM 아레나 관계자에 따르면, “추론 기능을 갖춘 모델들이 상위권에 진입했으며, 이는 사용자들이 추론 능력을 갖춘 모델을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2025년 3월 18일부터 4월 13일까지 실시됐으며, 11개 모델에 대해 1만 건 이상의 사용자 선호도 투표를 수집했다. 간단한 사실 확인을 넘어 코딩, 글쓰기, 연구, 추천 등 실제 사용자 쿼리에 대한 모델의 성능을 평가했다. 이번 결과는 퍼플렉시티 사용자들에게 소나 모델이 최고 수준의 정확성, 포괄적인 출처 표시, 다양한 주제에 대한 고품질 응답을 제공한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퍼플렉시티 프로(Perplexity Pro) 사용자들은 설정에서 소나를 기본 모델로 지정하여 이러한 최고 성능의 모델을 계속 활용할 수 있다. API 사용자들은 성능과 비용 효율성의 균형을 맞추는 유연한 검색 모드를 통해 소나 API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

퍼플렉시티 측은 “이번 성과를 자랑스럽게 생각하지만, 지속적인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며 “검색 아레나 평가는 사용자 선호도에 대한 귀중한 통찰을 제공하며, 이는 앞으로의 개발 노력에 반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퍼플렉시티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퍼플렉시티 소나, AI 검색 아레나 평가에서 1위 차지… “제미나이와 공동 1위”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