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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AI 마케팅 ‘과장 논란’… 광고 감시기관 제동

애플, AI 마케팅 '과장 논란'... 광고 감시기관 제동
이미지 출처: 애플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22일(현지 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애플(Apple)이 일부 인공지능(AI) 관련 광고 주장에서 과장 마케팅을 펼쳤다는 지적을 받았다. 광고 감시 기관인 전국광고분과(National Advertising Division)가 애플에 일부 마케팅 주장의 톤을 낮추거나 수정할 것을 권고했다.

애플의 마케팅은 전설적이다. “1984”와 “Think Different” 캠페인, 그리고 아이팟 실루엣 댄스 광고를 기억하는가? 이러한 마케팅은 제품과 기술이 제때 출시되고 실제로 좋을 때만 효과가 있다. 현재 애플은 생성형 AI 출시 실패로 주목을 받고 있다. 회사는 작년 다가올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 기능을 홍보하기 위해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했다.

더 나은 비즈니스 사무국(Better Business Bureau)의 광고 감시 기관에 따르면, 애플의 대대적인 AI 발표는 다소 시기상조였다고 한다. 이 기관의 전국광고분과는 화요일, 애플에게 특히 대대적으로 홍보된 특정 기능의 출시 시기에 관한 일부 마케팅 주장을 완화하거나 수정할 것을 권고했다.

주요 문제는 애플 인텔리전스 웹페이지와 아이폰 16 마케팅 자료에 크게 표시된 “지금 사용 가능(Available Now)” 문구였다. 전국광고분과는 이 문구가 우선순위 알림,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Image Playground), 젠모지(Genmoji), 이미지 완드(Image Wand), 시리와 챗GPT(ChatGPT) 통합과 같은 나열된 모든 기능이 9월 아이폰 16 출시와 함께 바로 사용 가능하다는 인상을 준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애플은 2024년 10월부터 2025년 3월 사이에 이러한 도구를 점진적으로 출시했다. 그리고 가장 큰 기능인 시리 업그레이드는 지연되었다. 전국광고분과는 작은 글씨로 된 주석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 그룹은 애플의 각주와 작은 글씨로 된 공개 내용이 분명하지 않고 주요 주장과 충분히 가깝지 않아 사실을 명확히 설명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현재 이러한 기능들은 사용 가능하지만, 전국광고분과의 메시지는 명확했다: 실제로 사용할 수 없다면 “지금 사용 가능”이라고 말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번 검토에서는 차세대 시리 업그레이드에 대한 애플의 약속도 살펴봤다. 여기에는 더 스마트한 화면 인식, 개인 컨텍스트 이해, 앱 간 작업 등이 포함되었으며, 이 모든 기능도 동일한 “지금 사용 가능” 헤더 아래 나열되어 있었다.

애플은 이 그룹에 시리 기능이 지연되었다고 알리고 이를 반영하기 위해 홍보 자료를 업데이트했다. “더 개인화된 시리(More Personal Siri)” 영상도 내렸기 때문에 감시 기관은 해당 클립의 특정 주장을 검토하지 않았다. BBB는 독립적인 비영리 단체이며, 전국광고분과 참여는 자발적이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현재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능과 관련된 전국광고분과의 조사 결과에 동의하지 않지만, 그들과 협력할 기회를 감사히 여기며 그들의 권고를 따를 것”이라고 애플은 성명을 통해 밝혔다. 애플은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논평 요청에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않았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애플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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