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크런치가 25일(현지 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구글(Google)이 2년 전부터 테스트해 온 AI 요약 검색 결과인 ‘AI 오버뷰(AI Overviews)’가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현재 전 세계 100개국 이상에서 매월 15억 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오버뷰는 특정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웹 전체의 결과를 취합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생성형 AI란 무엇인가?”와 같은 검색을 할 경우,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AI가 생성한 텍스트가 표시된다. 이 기능은 일부 출판사들의 트래픽을 감소시켰지만, 구글은 이를 포함한 다른 AI 기반 검색 기능들이 잠재적으로 의미 있는 수익원이 되고 검색 서비스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보고 있다.
지난 10월, 구글은 AI 오버뷰에 광고를 도입했다. 최근에는 사용자들이 복잡한 질문과 후속 질문을 구글 검색 흐름 안에서 할 수 있는 ‘AI 모드(AI Mode)’를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이는 챗GPT 검색(ChatGPT search)이나 퍼플렉시티(Perplexity)와 같은 채팅 기반 검색 인터페이스에 맞서려는 구글의 시도로 볼 수 있다.
목요일에 진행된 2025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구글은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를 포함한 다른 AI 기반 검색 제품들의 성장도 강조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무언가를 하이라이트하고 그것에 대해 질문할 수 있게 해주는 서클 투 서치는 현재 2억 5천만 대 이상의 기기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구글은 밝혔다. 이는 작년 말 약 2억 대에서 증가한 수치다. 구글에 따르면 서클 투 서치 사용량은 분기 대비 약 40% 증가했다.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 CEO에 따르면, 구글의 멀티모달 AI 기반 검색 기술인 구글 렌즈(Google Lens)를 통한 검색은 지난 10월 이후 50억 건 증가했다. 한편 렌즈로 쇼핑하는 사람들의 수는 1분기에 10% 이상 증가했다. 이러한 성장은 구글의 검색 관행에 대한 강도 높은 규제 감시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 법무부(U.S. Department of Justice)는 법원이 구글이 불법적인 온라인 검색 독점을 가지고 있다고 판결한 후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분사하도록 압박하고 있다. 또한 연방 판사는 구글이 애드테크(adtech) 독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결했으며, 이는 잠재적인 기업 분할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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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구글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