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28일(현지 시간) 자사 X를 통해 챗GPT(ChatGPT)의 웹 검색 도구인 ‘챗GPT 검색’을 업데이트하여 사용자에게 향상된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테크크런치가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이제 챗GPT 사용자가 제품을 검색하면 챗봇이 몇 가지 추천 제품을 제안하고, 해당 제품의 이미지와 리뷰를 보여주며,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웹페이지로 직접 연결되는 링크를 포함한다. 오픈AI는 사용자가 자연어로 매우 구체적인 질문을 할 수 있고 맞춤형 결과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오픈AI는 패션, 뷰티, 가정용품, 전자제품과 같은 카테고리에서 이 기능을 실험하고 있다.
오픈AI는 월요일부터 챗GPT 프로(Pro), 플러스(Plus), 무료 사용자는 물론 전 세계 로그아웃 상태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GPT-4o(챗GPT의 기본 AI 모델)에서 이 기능을 출시한다. 이번 챗GPT 검색 업데이트는 오픈AI가 경쟁사인 구글(Google)과 경쟁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제품과 정보를 찾는 더 나은, 더 개인화된 경험을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온라인 쇼핑은 구글의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중 하나지만, 구글 검색에서 우선 순위 배치를 구매하는 광고 시장은 수년에 걸쳐 제품의 품질 저하에 기여해왔다.
오픈AI는 지난 주에만 사용자들이 챗GPT에서 10억 건 이상의 웹 검색을 수행했다고 한다. 오픈AI는 챗GPT 쇼핑 결과를 독립적으로 결정하고 있으며, 이번 챗GPT 검색 업그레이드에는 광고가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쇼핑 결과는 가격, 제품 설명, 리뷰와 같은 제3자의 구조화된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할 것이라고 오픈AI는 설명했다. 회사는 챗GPT 검색을 통해 이루어진 구매에 대해 수수료를 받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오픈AI의 CEO 샘 알트만(Sam Altman)은 역사적으로 챗GPT의 광고에 반대해왔지만, 최근 스트래티처리(Stratechery)의 벤 톰슨(Ben Thompson)과의 인터뷰에서 그의 견해가 약간 변했다. 알트만은 오픈AI가 챗GPT를 통해 이루어진 구매에 대해 제휴 수수료를 부과하지만 결과에서 우선 순위 배치를 판매하지 않는 “품위 있는” 광고에 열려 있다고 말했다.
곧 오픈AI는 프로와 플러스 사용자를 위해 메모리 기능을 쇼핑과 통합할 예정이다. 이는 챗GPT가 사용자의 이전 대화를 참조하여 매우 개인화된 제품 추천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회사는 이전에 챗GPT를 업데이트하여 광범위하게 웹 검색을 할 때 메모리를 참조하도록 했다. 그러나 이러한 메모리 기능은 EU, 영국, 스위스,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의 사용자들에게는 제공되지 않을 것이다.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챗GPT 검색은 이제 사용자가 질문을 입력하기 시작할 때 구글 검색의 자동 완성 기능과 같이 인기 검색어를 표시할 것이다. 또한, 챗GPT 검색이 왓츠앱(WhatsApp)에도 도입되어 사용자가 회사의 챗봇에 메시지를 보내 최신 답변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오픈AI는 이전에 AI “에이전트” 플랫폼인 오퍼레이터(Operator)를 통해 쇼핑 기능을 탐색했다. 오퍼레이터는 수십 개의 웹 페이지를 검색하고 사용자에게 관련 제품을 찾는 데 몇 초에서 몇 분까지 걸린다. 쇼핑 기능이 추가된 챗GPT 검색은 훨씬 빠르고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사용자가 자연어 쿼리를 사용하여 제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오픈AI의 이번 업데이트는 AI 기반 검색 및 쇼핑 경험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으며, 구글 같은 전통적인 검색 엔진에 대한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특히 광고 없는 쇼핑 경험과 자연어 기반 검색은 사용자들에게 더 직관적이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오픈AI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