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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챗GPT의 등장? 오픈리서치 ‘oo.ai’, 출시 6주 만에 100만 사용자 돌파

한국형 챗GPT의 등장? 오픈리서치 'oo.ai', 출시 6주 만에 100만 사용자 돌파
이미지 출처: 오픈리서치

국내 인공지능 기업 오픈리서치가 출시한 인공지능(AI) 검색 플랫폼 ‘오오에이아이(oo.ai)’가 국내 AI 검색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차지했다. 이 서비스는 AI의 효율성과 접근성을 무기로 기존 검색 경험을 완전히 변화시키고 있다. 오픈리서치는 지난달 17일(한국 시간) ‘oo.ai’ 출시 이후 단 6주 만에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28일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빠르게 성장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 생산성 카테고리 상위권과 애플(Apple) 앱스토어 참고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디넷코리아가 28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oo.ai’는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AI가 수백 개의 웹 문서를 단 3초 이내에 분석해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는 기존 검색 엔진에서 필요했던 검색어 변형과 다양한 정보원 비교 과정을 생략함으로써 사용자의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였다. 또한 답변과 함께 출처를 명시해 정보의 신뢰성을 높였다. 이 서비스는 퍼플렉시티(Perplexity) 등 글로벌 경쟁사 대비 10배 이상 많은 레퍼런스를 활용해 정보의 풍부함을 확보했다. 특히 무료 서비스임에도 유료 AI 검색 서비스에 버금가는 성능을 보여 국내 AI 검색 시장의 공백을 신속히 메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oo.ai’는 유저경험(UX)과 유저인터페이스(UI)를 기존 검색 엔진과 유사하게 설계해 AI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검색 속도와 정확성을 동시에 강화한 결과, 미국, 일본 등 해외 이용자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오픈리서치는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해왔다. 분야별 추천 검색어를 안내하는 ‘튜토리얼’ 기능, 검색 결과에서 연관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이어서 검색’ 기능 등을 통해 신규 사용자의 서비스 진입을 돕고 있다. 또한 기존 사용자들의 요청사항을 반영해 검색 기록 저장, 답변 리포트 공유, 다크모드 등의 기능도 구현했다. 이 회사는 향후 로그인 및 개인화 기능 추가 등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 계획도 추진 중이다.

오픈리서치는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전 대표가 지난해 7월 창업해 100억원 규모 시드 투자를 유치한 AI 검색 전문 기업이다. 백운혁 이사를 비롯해 주요 AI 학회에 논문을 발표한 AI 전문가들이 합류해 기술력을 강화했다. 김일두 오픈리서치 대표는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에 빠르게 적응하고 활용하는 모습으로 기존 검색 서비스의 한계와 AI 검색의 필요성 및 효용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차세대 AI 검색 서비스로서 ‘oo.ai’의 기술과 서비스를 고도화해 글로벌 AI 검색 시장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오픈리서치의 ‘oo.ai’는 출시 6주 만에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AI 검색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무료 서비스임에도 퍼플렉시티와 같은 유료 서비스를 제치고 빠르게 시장을 장악한 ‘oo.ai’가 앞으로 어떤 혁신을 가져올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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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오픈리서치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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