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의 샘 올트먼(Sam Altman) CEO가 7일(현지 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 X를 통해 텍사스 애빌린에 건설 중인 세계 최대 규모 AI 훈련 시설 ‘스타게이트 1(Stargate 1)’의 진행 상황을 공개했다. 이 프로젝트는 오라클(Oracle)과의 협력을 통해 추진되고 있으며, 인공 일반 지능(AGI) 개발을 위한 대규모 데이터센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X에 올린 게시물에 따르면, 샘 올트먼 CEO는 “오늘 오라클과 함께 애빌린에 첫 번째 스타게이트 건설이 진행되는 것을 보게 되어 기쁘다. 세계 최대 AI 훈련 시설이 될 것이다. 이를 구축하는 사람들의 규모, 속도, 기술이 놀랍다”고 밝혔다.
스타게이트 1은 오픈AI, 소프트뱅크(SoftBank), 오라클이 주도하는 미국의 주요 AI 인프라 프로젝트로, 4년에 걸쳐 최대 5,000억 달러(약 670조원)의 투자가 계획되어 있다. 이 프로젝트는 텍사스를 시작으로 AGI 개발을 위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많은 일자리 창출과 미국 기술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기사에 인용한 게시물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샘알트먼 X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12월 10일 AI 뉴스 브리핑] 챗GPT, 2025년 한국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앱 1위 외](https://aimatters.co.kr/wp-content/uploads/2025/12/AI-매터스-기사-썸네일-12월-10일-AI-뉴스-브리핑.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