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크런치(TechCrunch)가 금융기술 기업 램프(Ramp)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오픈AI(OpenAI)가 기업용 AI 지출 시장에서 경쟁사들을 크게 앞서고 있다고 1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램프의 AI 인덱스(Ramp AI Index)에 따르면, 4월 기준 미국 기업의 32.4%가 오픈AI의 AI 모델, 플랫폼 및 도구 구독료를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월 18.9%, 3월 28%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다. 램프 이코노미스트 아라 카자리안(Ara Kharzian)은 화요일 발행된 블로그 포스트에서 “오픈AI는 램프 플랫폼의 다른 어떤 비즈니스보다 빠르게 고객을 추가하고 있다”며 “램프 AI 인덱스는 오픈AI의 기업 채택이 경쟁 모델 회사들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반면 경쟁사들은 비슷한 성과를 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램프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기업의 8%만이 앤트로픽(Anthropic)의 제품을 구독하고 있으며, 이는 1월의 4.6%에서 소폭 상승한 수치다. 한편 구글 AI(Google AI) 구독은 2월 2.3%에서 4월 0.1%로 오히려 감소했다.
테크크런치는 램프의 AI 인덱스가 완벽한 측정 도구는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 인덱스는 약 3만 개 기업의 기업 지출 데이터 샘플만을 분석하며, 상인명과 항목 세부 정보를 사용해 AI 제품과 서비스를 식별하기 때문에 다른 비용 센터에 포함된 지출은 누락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수치는 오픈AI가 크고 성장하는 기업용 AI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4월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오픈AI는 200만 명 이상의 비즈니스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 9월 100만 명에서 증가한 수치다. 블룸버그(Bloomberg)에 따르면, 오픈AI는 올해 127억 달러, 2026년에는 294억 달러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으며, 기업 수익이 실적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픈AI는 2029년까지 현금 흐름 흑자를 예상하지 않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및 연구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AI “에이전트”에 대해 기업 고객에게 수천 달러를 청구하는 계획을 검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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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오픈AI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