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OpenAI)가 아랍에미리트(UAE)에 세계 최대급 데이터센터를 개발하는 데 참여할 계획이다. 이는 중동 지역에 대한 대규모 투자이자 회사의 글로벌 AI 인프라 야망을 크게 확장하는 조치다. 블룸버그가 17일(현지 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챗GPT(ChatGPT) 개발사는 최근 발표된 아부다비의 5기가와트 규모 데이터센터 캠퍼스의 주요 앵커 테넌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정보는 계획이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익명을 요청한 관계자들이 전했다. 오픈AI의 참여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공식 발표가 곧 있을 수 있다고 관계자들은 밝혔다.
오라클(Oracle Corp)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아부다비 캠퍼스의 첫 단계 일부를 개발할 예정이다. 완공되면 이 거대 시설은 10평방마일(약 25.9㎢)에 달하며 5개의 원자로와 맞먹는 전력을 사용할 것이다. 이는 챗GPT 개발사나 경쟁사들이 지금까지 발표한 어떤 시설보다 훨씬 큰 규모다. 한 관계자는 5기가와트 전력 모두가 오픈AI에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기업들이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이전에 오픈AI가 UAE에 시설을 건립하는 것을 고려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미국과 UAE 관계자들은 목요일, 중국과 역사적 관계를 맺고 있는 아부다비 기반 AI 기업 G42가 여러 익명의 미국 기업들과 협력하여 5기가와트 데이터센터를 건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소식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동 순방의 일환으로 UAE를 방문한 날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문 동안 현지 관계자들은 UAE를 위한 잠재적 AI 거래에 대해 협상 중이었다.
아부다비 투자기관 MGX도 오픈AI와 G42와 함께 데이터센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을 고려 중이며, 다른 미국 파트너들도 참여할 수 있다고 한 관계자는 전했다. 계획된 캠퍼스는 AI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오픈AI의 스타게이트(Stargate) 이니셔티브의 일부다. 오픈AI, 소프트뱅크 그룹(SoftBank Group Corp), 오라클은 1월에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스타게이트를 발표했으며, 이 합작 투자는 향후 4년간 미국 프로젝트에 최대 5,00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달 초, 오픈AI는 미국 외 더 많은 AI 데이터센터를 개발하고 이 분야에서 미국의 리더십을 증진하기 위해 국제 정부들과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UAE 프로젝트로 오픈AI는 중동이 AI 서비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빠르게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또한 원래 미국을 위해 세웠던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지난해 말, 오픈AI는 바이든 행정부에 5기가와트에 달하는 용량의 데이터센터 필요성을 제안했는데, 이는 어떻게 그런 시설에 전력을 공급할지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켰던 전례 없는 목표였다. 이제 미국에서 비슷한 규모의 시설을 착공하기 전에 해외에서 유사한 규모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
미국 내 오픈AI의 첫 번째 스타게이트 캠퍼스는 1.2기가와트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회사는 미국 영토에 최대 10개의 추가 부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UAE 데이터센터 캠퍼스는 미국과 UAE 간 더 많은 AI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광범위한 양자 프레임워크의 핵심이다. 이 협약에는 100만 개 이상의 고성능 엔비디아(Nvidia Corp) 칩을 걸프 국가에 판매하는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이는 중국이 중동 및 기타 시장을 장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 세계 AI 개발에서 미국 기술 사용을 가속화하려는 트럼프의 광범위한 전략의 일부다.
그러나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일부 관계자들은 미국 AI 역량의 해외 이전으로 간주하는 것의 전략적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관계자들은 또한 중국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 및 국가들과 AI 모델 개발과 훈련을 위한 최상급 기준인 첨단 미국 반도체를 공유하는 것에 대한 국가 안보 우려를 제기했다. 오픈AI는 2023년 G42와의 파트너십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UAE와의 오랜 관계를 맺고 있다. MGX는 10월에 마감된 오픈AI의 66억 달러 자금 조달 라운드에 참여했으며 스타게이트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오픈AI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