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Amazon)이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활용한 새로운 음성 기능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기능은 제품 요약과 리뷰를 음성으로 합성해 고객의 쇼핑 경험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마존 검색 및 대화형 쇼핑 부문 부사장 라지브 메타(Rajiv Mehta)가 21일(현지 시간)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선별된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AI 기반 쇼핑 전문가들이 주요 제품 특징을 논의하는 단편 음성 제품 요약 기능을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이 AI 쇼핑 전문가들은 제품 세부사항, 고객 리뷰, 웹상의 정보를 분석해 제품 세부사항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고객들이 단순히 하이라이트를 들을 수 있도록 한다. 메타 부사장은 “이 기능은 제품 연구를 재미있고 편리하게 만들어준다”며 “멀티태스킹을 하거나 이동 중에도 마치 도움이 되는 친구들이 잠재적 구매에 대해 논의해 쇼핑을 더 쉽게 만들어주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고객들은 아마존 쇼핑 앱의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하이라이트 듣기(Hear the highlights)” 버튼을 눌러 단편 음성 요약을 들을 수 있다. 초기 테스트 기능은 구매 전 고려가 필요한 제품들에 초점을 맞춰 상세한 논의를 통해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아마존 고객들이 쇼핑하는 동안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이 요약 기능은 미국 고객 중 일부에게 선별된 제품에서만 제공되고 있으며, 앞으로 몇 달 안에 더 많은 제품 상세 페이지와 더 많은 미국 고객들에게 확대될 예정이다.
기능 사용법은 간단하다. 먼저 아마존 쇼핑 앱을 열고 제품 상세 페이지를 클릭한다. 제품 이미지 아래에서 “하이라이트 듣기”라고 표시된 버튼을 찾는다. 음성 요약이 해당 제품에 대해 제공되는 경우에만 이 버튼이 나타난다. “하이라이트 듣기”에서 재생을 클릭하면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주요 제품 특징에 대한 짧은 음성 대화를 들을 수 있다. 이 기능의 기술적 배경을 살펴보면, 대규모 언어 모델(LLMs)을 사용해 스크립트를 생성한다. 아마존의 제품 카탈로그, 고객 리뷰, 웹상의 정보에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단편 음성 클립으로 변환한다.
아마존은 이미 다양한 AI 기반 쇼핑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루퍼스(Rufus)는 아마존의 생성형 AI 기반 쇼핑 어시스턴트로 다양한 쇼핑 니즈와 제품에 대한 질문에 답변한다. 쇼핑 가이드(Shopping Guides)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100개 이상의 제품 유형에 대한 동적 쇼핑 가이던스와 제품 추천을 제공하는 간소화된 제품 연구 도구다.
인터레스트(Interests) 기능은 고객을 대신해 아마존 스토어에서 관심사와 취향에 맞는 새로운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AI 기반 기능이다. 리뷰 하이라이트(Review highlights)는 리뷰 전체의 공통 주제를 AI로 요약해 제품 감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베타 테스트 중인 신규 실험 기능인 바이 포 미(Buy for Me)도 있다. 이는 아마존이 직접 판매하지 않는 아이템의 경우 다른 브랜드 소매업체 웹사이트에서 구매를 완료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인간의 개입이 필요 없는 에이전틱 AI(Agentic AI)를 사용한다.
아마존은 앞으로도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고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계속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아마존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