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21일(현지 시간) 인공지능(AI) 검색 기능에 광고를 확대 배치한다고 발표했다. AI 오버뷰(AI Overviews)와 AI 모드(AI Mode)를 통해 광고주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구글은 현재 연간 5조 건 이상의 검색이 이뤄지고 있으며, AI를 통해 사람들이 물어볼 수 있는 질문의 유형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AI 오버뷰는 지난 10년간 검색 분야에서 가장 성공적인 출시 사례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미국과 인도 같은 주요 시장에서 AI 오버뷰는 해당 기능이 표시되는 검색 쿼리 유형에 대해 구글 사용량을 10% 이상 증가시키고 있다. 사람들이 AI 오버뷰를 사용할 때 검색 결과에 더 만족하고 더 자주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업적 쿼리의 양도 증가하고 있다고 구글은 설명했다. 사용자들은 AI 오버뷰 내 광고가 관련 비즈니스, 제품, 서비스와 빠르게 연결되어 필요한 순간에 다음 단계를 밟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유용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구글은 오늘부터 AI 오버뷰 내 검색 광고와 쇼핑 광고를 미국 데스크톱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올해 말에는 AI 오버뷰 내 광고를 영어권 일부 국가의 모바일과 데스크톱으로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러한 확장을 통해 기업들이 사람들과 연결되고 발견부터 결정까지의 여정을 지원할 기회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구글은 전망했다.
구글은 또한 까다로운 질문에 대한 가장 강력한 AI 검색인 AI 모드에서도 광고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AI 모드는 무엇이든 질문하고 AI 기반 응답을 받을 수 있으며, 후속 질문과 웹 링크를 통해 더 깊이 탐구할 수 있는 기능이다. 관련성이 있는 경우 광고가 AI 모드 응답 아래나 응답에 통합되어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 AI 모드에서 “제한된 자원으로 소기업을 위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방법”을 검색하면, 제품 선택 방법, 대상 고객과의 연결, 테스트 및 출시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가이드와 팁을 포함한 포괄적인 응답을 받게 된다. 경우에 따라 웹사이트 빌더가 좋은 다음 단계가 될 수 있어, 시작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광고를 표시할 수 있다고 구글은 설명했다.
퍼포먼스 맥스(Performance Max), 쇼핑, 브로드 매치가 포함된 검색 캠페인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광고주들은 AI 오버뷰와 AI 모드에 광고가 표시될 자격을 갖추게 된다. 검색용 AI 맥스(AI Max for Search) 캠페인도 포함된다. 광고주들은 새로운 고객 연결을 위한 모범 사례에 대해 AI 에센셜(AI Essentials)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발표는 구글 마케팅 라이브 2025(Google Marketing Live 2025)에서 차세대 AI 기반 마케팅 솔루션과 함께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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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구글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